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우건설, 베트남 스마트시티 플랫폼 구축 박차

공유
1

대우건설, 베트남 스마트시티 플랫폼 구축 박차

현지 법인·스파크랩·베스핀글로벌. 3자 업무협약 체결
MOU 통해 솔루션 스타트업 발굴 ·클라우드지원 담당

베트남 스마트시티 일러스트.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 스마트시티 일러스트.


대우건설은 베트남 스마트시티 플랫폼 구축을 위해 베트남 현지법인을 통해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 및 베스핀글로벌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최근 현지 자료를 통해 3자 얼라이언스는 대우건설의 스마트시티 모델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베트남에서 활용하는 스마트 시티 통합 관리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스파크랩은 스마트시티 솔루션 스타트업 투자 및 액셀러레이팅 전문의 ‘베트남 스마트테크 펀드(가칭)’를 운영하고 스타트업 발굴, 육성에 나선다.

스파크랩 대표는 “혁신적인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들이 싱가포르, 두바이, 뉴욕, 런던 과 같은 전형적인 스마트 시티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세계 주요 도시에서 선도적인 스타트업을 육성해온 스파크랩의 지식을 바탕으로 아세안 국가에서 성공적인 스마트 시티를 구축할 수 있는 고용량 스타트업을 모색할 것”고 밝혔다.

그리고 베스핀글로벌은 스마트시티 플랫폼 구축과 전략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스마트 시티 플랫폼의 핵심 요소인 R&D 센터와 혁신을 유치하는 동시에 스마트 시티와 클라우드 인프라를 위한 개발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베트남 스마트시티 플랫폼 구축을 위해 대우건설 베트남 현지법인과 스파크랩, 베스핀글로벌 3개사가 손을 맞잡았다. 왼쪽부터 김유진 스파크랩 대표, 황주명 대우건설 베트남 법인장, 박경훈 베스핀글로벌 SEA 대표. 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 스마트시티 플랫폼 구축을 위해 대우건설 베트남 현지법인과 스파크랩, 베스핀글로벌 3개사가 손을 맞잡았다. 왼쪽부터 김유진 스파크랩 대표, 황주명 대우건설 베트남 법인장, 박경훈 베스핀글로벌 SEA 대표.

베스핀글로벌 대표는 “성공적인 스마트시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도시개발과 운영 과정에서 시설과 서비스에서 생성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스마트 시티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필수”라며, “베스핀글로벌의 기술이 대우건설의 스마트시티와 클라우드 인프라를 위한 개발 플랫폼 구축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우건설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베트남 신도시 사업을 위한 핵심 스마트시티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스마트시티 기술의 개발 및 상용화를 가속화할 수 있는 통합 도시 플랫폼을 구축할 방침이다.

대우건설 현지법인 관계자는 “베트남 최초의 스마트시티를 위해 드론 제어시스템, 운영관리, BIM 기반의 건설 작업의 설계, 시공 및 운영, 공기질 측정 시스템 등의 기술을 적용한다"며 "이는 하노이의 환경 개선에 기여한다”고 말했다.


최환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gcho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