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세영 중앙대병원 교수, '대한비뇨기종양학회' 학술상 수상

공유
0

최세영 중앙대병원 교수, '대한비뇨기종양학회' 학술상 수상

'인공지능 기반 방광경을 이용한 방광암 스크리닝 모델 개발' 연구과제도 선정

최세영 중앙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사진=중앙대학교병원
최세영 중앙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사진=중앙대학교병원


중앙대학교병원은 최세영 비뇨의학과 교수가 지난달 2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34회 대한비뇨기종양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최세영 교수는 서울아산병원 홍범식 교수와 함께 비뇨기계 대표 암인 전립선암, 신장암, 방광암에 대한 데이터 구축과 분석을 시행해 '국내 최대 규모의 의료기관에서 10년간의 비뇨기암 치료 동향을 관찰하기 위한 후향적 코호트 연구'라는 논문을 대한비뇨기종양학회 정기학술대회 공모해 우수학술상에 선정됐다.

이번 논문은 장기간의 후향적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구축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최 교수는 논문을 통해 비뇨기암 치료 방법으로 수술적 치료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술 방법으로는 최근 들어 로봇수술과 기능 보존 수술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확인했다.

아울러 최 교수는 '인공지능 기반 방광경을 이용한 방광암 스크리닝 모델 개발'이라는 주제로 연구과제에 공모해 최종 선정됐다.

방광경은 내시경을 이용해 요도에서부터 방광, 요관입구를 관찰하는 검사로 요도협착, 방광과 요도의 결석, 전립선비대증, 방광암 등을 진단하는 데 시행되는 검사법이다.

최 교수는 하부요로의 해부학적 형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방광경 검사의 장점에 인공지능을 결합해 방광경 영상에서 방광암을 찾아낼 수 있는 모델을 구축하고자 했다.
최 교수는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방광경 검사는 방광경 이미지를 이용해 의료인의 판단을 보조해 정확한 진단과 병기를 판단할 수 있다"면서 "이를 통해 잔존암 가능성을 낮추며 방광암의 재발·진행을 방지하고, 방광경 검사의 표준화와 향후 비뇨의학 영역의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 도입 실현 등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하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