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U 집행위, 러시아산 천연가스 공급 심각한 차질 경고

공유
0

EU 집행위, 러시아산 천연가스 공급 심각한 차질 경고

천연가스 저장 겨울전 80% 완료 합의…에너지장관 기후변화대책 관련 법률 합의

EU기와 가스수송관 밸브 합성사진.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EU기와 가스수송관 밸브 합성사진. 사진=로이터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27일(현지시간) 역내에서 러시아 가스 공급이 심각한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EU집행위는 이에 대비해 긴급계획을 재검토하는 한편 가능한 한 다른 연료를 시용해 천연가스를 절약하도록 촉구했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카드리 심슨 EU 집행위원(에너지정책 담당)은 이날 EU 회원국 에너지 장관회의를 가진 뒤 기자회견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우리는 매우 심각한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예측하고 있었다”면서 “이같은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많은 중요한 조치를 취해왔다. 지금이야 말로 조치를 강화할 시점이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EU 회원국 27개국중 12개국에 천연가스공급을 이미 줄였다. EU 집행위는 다음달 공급과 관련한 추가 충격에 대배한 계획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날 EU 회원국은 에너지공급 안전 조치 중 일환으로 회원국의 천연가스 저장고를 올해 겨울 전에 최소 80% 채우도록 하는 조치를 합의했다. 또한 2023~2024년 겨울에는 저장고의 90%까지 채우도록 하고 있다.

EU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에는 천연가스의 40%를 러시아에서 수입했다.

현재 EU 회원국의 천연가스 저장고는 약 57% 찼다. 독일은 57% 채운 가운데 폴란드는 97%를, 헝가리는 39%를 채웠다.

한편 EU 에너지관련 장관들은 이날 장관회의에서 기후변동대책의 일환으로서 에너지 절약과 재생가능 에너지의 촉진에 관한 법률에 합의했다. 기후변화대책에 관한 제안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28일에 논의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2035년까지 가솔린‧디젤 자동차의 금지하는 안 등이 골자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