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통산책] 롯데온 '온앤더 뷰티위크'부터 쿠팡의 최신 물류 기술까지

공유
0

[유통산책] 롯데온 '온앤더 뷰티위크'부터 쿠팡의 최신 물류 기술까지

◆롯데온 온앤더뷰티, 18일까지 ‘온앤더뷰티 위크’ 진행


출처=롯데온.
출처=롯데온.
롯데온 온앤더뷰티가 오는 18일까지 가을 신상품을 모아 9월 '온앤더뷰티 위크'를 진행한다. 가을 맞이 신상품 및 단독 정품 증정 세트 등을 선보인다. 특히 올 가을 벽돌이 연상되는 일명 '브릭(Brick) 컬러' 립이 트렌드로 떠오르자 관련 립 신상품을 내놨다.

대표적으로 '바비브라운 럭스 립스틱' 17개 색상과 올 가을 트렌드 컬러를 반영한 클라렛, 애프터눈 티 등을 인기 상품으로 선정했다. 15일에는 '맥 리아킴 립스틱' 신상품을 온앤더뷰티에서 단독으로 공개한다.

뷰티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최대 1만원 할인 쿠폰 및 백화점 뷰티에 적용할 수 있는 최대 10% 카드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뷰티 전용 멤버십인 '온앤더뷰티 클럽' 회원을 대상으로 추가 최대 12% 할인 및 12개 인기 브랜드 구매 시 엘포인트 1만점 추가 적립 등 혜택도 선사한다.

◆인공지능이 분석하고, 로봇이 옮기고…쿠팡, 최신 물류 기술 소개


출처=쿠팡.
출처=쿠팡.
쿠팡이 쿠팡 물류의 최신 기술을 소개하는 영상을 쿠팡 뉴스룸을 통해 공개했다. 쿠팡은 인공지능, 로봇 등 최신 기술을 도입해 효율을 높이고 직원들의 업무 강도는 낮추는 한편 안전사고 예방도 강화한다. 쿠팡은 직원들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일하도록 로봇 등 자동화 기술에 대규모로 투자하고 있다.

물류센터는 인공지능을 통해 고객 주문이 들어오면 재고 위치와 배송 경로 등 수백만 개 옵션을 고려해 빠르고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작업자에게 알린다. 작업자는 개인 지급된 PDA를 통해 최적의 동선으로 배송할 제품을 찾을 수 있다. 주문된 물건을 포장 작업대까지 옮기기 위한 작업에는 로봇이 등장한다. 바닥의 바코드를 읽으며 움직이는 물류센터 ‘피킹 로봇(AGV: Automated Guided Vehicle)’은 수백 개 상품을 작업자에게 빠르게 전달한다.

물건이 진열된 선반을 들고 작업대까지 옮겨주며, 어느 칸에 있는 물건을 꺼내면 될지 블루 라이트로 위치까지 알려준다. 포장 작업에도 자동화 기술이 적용됐다. 자동 포장 기기 ‘오토 배거(Auto Bagger)’는 작업자가 일일이 플라스틱 백을 손으로 여닫는 과정 없이 물건만 집어넣으면 알아서 송장을 부착하고 포장을 봉인한다. 포장이 끝난 제품을 작업자가 ‘분류 로봇(Sorting Robot)’에 올려놓으면 로봇들이 운송장의 주소를 스캔한 후 단 몇 초 만에 지역별로 분류한다.

◆야놀자클라우드, ‘AWS 여행·호스피탈리티 컴피턴시’ 획득


출처=야놀자.
출처=야놀자.
인공지능 기반 글로벌 기업 야놀자클라우드가 국내 최초로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의 ‘AWS 여행·호스피탈리티 컴피턴시’를 획득했다. AWS 컴피턴시 프로그램은 특정 산업·솔루션 분야별 파트너 기업 경험과 기술 전문성을 AWS가 공식적으로 인증하는 프로그램이다.

야놀자클라우드는 이번 인증을 통해 호스피탈리티 분야에 특화된 SaaS 솔루션 기술력과 서비스 안정성을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았다. 야놀자클라우드는 AWS 컴피턴시를 획득한 기업으로서 AWS 파트너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해 글로벌 사업 확장을 가속화한다.

AWS 호스피탈리티 고객사에게 야놀자클라우드 SaaS 솔루션을 소개하고, AWS 네트워크 및 마케팅 인프라를 활용해 파트너십을 확대하는 등 글로벌 협업 체계를 강화한다. 이를 기반으로 기술 개발부터 상용화까지 전 과정을 통합 관리하는 글로벌 대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사업자로서 여가 공간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계획이다.

◆코오롱FnC, 2022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


출처=코오롱FnC.
출처=코오롱FnC.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 코오롱FnC)이 신입사원을 공개채용한다. 올 하반기부터 기존 그룹채용 형식에서 코오롱FnC 자체 시행으로 첫 운영된다. 특히 패션기업 중 최초로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를 통한 티저 홍보영상을 노출시키는 등 디지털에 익숙한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 인재를 공략한다.

모집 기간 동안 홈페이지를 통해 코오롱FnC 직무 브이로그 영상(패션기획MD/디자인/영업)을 공개하고, 구직자들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패들릿 페이지를 오픈할 계획이다. 지원서 접수기간은 12일 오전 10시부터 30일 오후 6시까지다. 코오롱FnC 채용 홈페이지에서 지원할 수 있다.

채용 직무는 △상품기획 △영업관리 △마케팅 △디자인 △생산관리 및 소싱 △온라인MD △디지털마케팅 △플랫폼 기획 △UI/콘텐츠 디자인 △IT시스템 운영 △CRM, 데이터분석 △ESG 전략기획 및 운영 △전략 △투자 △사업관리 △인사 △재무 △회계 △홍보 분야다. 지원 대상은 4년제 정규대학 기졸업자 및 졸업예정자(2023년 2월)로, 2023년 1월 2일부터 입사가 가능한 자다. 전형절차는 서류전형, 온라인 인적성 검사, 1차 면접, 최종 면접 후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신라면세점, 인터넷면세점 쇼핑환경 개선…내국인 고객 잡기 나서


출처=신라면세점.
출처=신라면세점.
신라면세점이 회원 500여명과 주요 브랜드 10여개사로부터 의견을 수렴해 1년여간 준비를 마치고 인터넷면세점을 전면 개편했다.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하는 과정을 단순하게 만들면서도 꼭 필요한 혜택과 상품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들을 도입해 편의성과 새로운 이커머스 기술을 동시에 경험하도록 했다.

고객 맞춤 혜택과 정보를 제공하는 ‘개인화 추천 서비스’ 기능을 도입하고 고객 구매 및 검색 이력을 바탕으로 고객이 선호할 만한 상품을 맞춤 추천한다. 고객 쇼핑에 편리함을 더해주는 개인화 메시지 기능도 추가했다. 또 상품 정보를 1분 이내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숏폼(Short-Form)'도 선보였다. 상품 브랜드 직원과 유명 크리에이터가 직접 제작한 숏폼 컨텐츠는 메인, 상품 상세페이지 등 다양한 곳에서 언제든지 즐길 수 있다.

상품 결제 화면도 대폭 간소화했다. 한 화면에서 상품 확인부터 적립금 및 혜택 적용, 결제까지 한번에 진행되도록 했으며 신라페이 또는 간편결제서비스를 등록한 후, 터치 한 번으로 간편하게 결제까지 진행할 수 있다. 개편을 기념해 다음달 30일까지 신라 집들이 이벤트를 열어 인터넷점 S리워즈 최대 4500포인트를 증정하고, 가로세로퀴즈 이벤트를 열어 정답을 맞추면 총 300명에게 BHC 치킨세트 교환권(100명)과 스타벅스 커피 교환권(200명)을 증정한다.

◆GS리테일, ‘자원순환의 날’ 맞아 표창 수상


GS리테일이 음식 폐기물을 활용한 자원순환형 재생퇴비를 전달하고 있다. 출처=GS리테일.
GS리테일이 음식 폐기물을 활용한 자원순환형 재생퇴비를 전달하고 있다. 출처=GS리테일.
GS리테일은 제14회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자원순환사회 형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 GS리테일은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자원낭비와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활동 및 지속가능한 제품들을 선보여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GS리테일의 대표적인 자원순환 실천은 △폴리염화비닐(PVC)랩 사용량 감축 △아이스팩 선순환 캠페인 △음식물쓰레기 감축 및 퇴비화 △폐식용유 재활용 △리사이클 센터 운영 △생활폐기물 재활용 등이다.

특히, 고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부분은 지난 2018년부터 GS더프레시에는 사용하는 포장용 PVC(폴리염화비닐)랩을 친환경 폴리올레핀(PO)랩으로 대체했으며, 현재까지도 GS더프레시 전 매장에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자체와 협력하여 지자체에서 사람들이 폐기하는 아이스팩을 수거한 후 세척 과정을 거쳐 점포에 공급하면, 다시 고객에게 무상 제공하는 방식으로 재활용을 하고 있다.

◆홈앤쇼핑, 홀몸어르신께 행복꾸러미 전달


출처=홈앤쇼핑.
출처=홈앤쇼핑.
홈앤쇼핑은 추석 명절을 맞아 지난 7일 강서구 지역사회 내 홀몸 어르신들이 추석의 온정을 느낄 수 있도록 명절음식으로 구성된 꾸러미 전달했다. 꾸러미는 강서노인종합복지관을 통해 250명의 홀몸어르신에게 전달된다. 꾸러미는 △모듬 전 △송편 △과일 등으로 구성했다. 강서노인종합복지관은 코로나19 재확산 상황을 반영해 비대면으로 집 앞에 꾸러미를 전달했다.

홈앤쇼핑은 지난 2021년 명절부터 강서구 내 홀몸어르신에게 꾸러미를 통해 온정을 나누어 오고 있으며, 이밖에 지역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여성청소년을 위한‘핑크박스 지원 사업’,지역 내 아동청소년에게‘생필품 꾸러미 및 제철과일 전달’,‘라이브커머스 1+1 기부방송’등을 이어오고 있다.

◆KGC인삼공사 정관장몰, ‘다독다독’ 이벤트


출처=KGC인삼공사.
출처=KGC인삼공사.
KGC인삼공사의 건강식품 전문몰인 정관장몰(정몰)에서 독서의 계절 가을을 맞아 '다독다독(多讀多讀)' 도서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2017년부터 시작한 프로모션은 추천도서를 매월 증정해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기여하는 독서 장려 이벤트다. 해당기간 내 정관장몰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해 추천도서를 받고자 하는 사연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200명에게 추천 도서를 증정한다.

당첨되지 않은 고객에게는 정관장몰 3000원 쿠폰을 증정한다. 이번 다독다독 선정 도서는 신혜우의 ‘이웃집 식물상담소’이며 이번달 30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정관장몰 회원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해당 이벤트를 SNS에 공유하면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

◆MCM, 푸마와 협업한 리미티드 에디션 출시


출처=MCM.
출처=MCM.
글로벌 럭셔리 패션 하우스 MCM은 스포츠 브랜드 푸마(PUMA)와 함께 ‘올 아메리칸 게임’의 매력을 가득 담은 하이엔드 감성의 한정판 스니커즈를 출시한다. 이번 콜라보레이션 제품은 푸마의 클래식 풋웨어 라인에 MCM을 상징하는 디테일을 더한 제품으로 농구화 특유의 스포티한 감성과 화려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MCM과 푸마의 협업은 지난 2018년 힙합 초창기 시대를 현대적인 럭셔리 감성으로 재조명한 컬렉션을 선보인 바 있다. 두번째 협업을 통해 농구로 가득한 세상 속 카리스마와 짜릿함을 표현했다. 이번 컬렉션은 총 3번에 걸쳐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쇼 러브(show Love)’이 지난 8일 공개된데 이어 두 번째 ‘쇼 업(show Up)’을 오는 10월 중 만날 수 있다.


전지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ee787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