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BGF리테일, 2022 ESG 평가 3년 연속 통합 A 획득…업계 유일

공유
0

BGF리테일, 2022 ESG 평가 3년 연속 통합 A 획득…업계 유일

환경 부문에서 편의점 업계 유일 A 평가


사진=BGF리테일이미지 확대보기
사진=BGF리테일


BGF리테일이 한국ESG기준원(KCGS)의 2022년 ESG 평가에서 3년 연속 통합 등급 A를 획득했다.

올해 편의점 업계에서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모든 영역에서 A등급 이상을 받은 기업은 BGF리테일이 유일하다.

BGF리테일의 ESG 항목 평가를 보면, 환경(E) 부문 A, 사회(S) 부문 A+, 지배구조(G) 부문 A를 받았다. 특히, 환경 부문에서 편의점 업계 유일하게 A 평가를 받아 차별화된 경영 성과를 인정 받았다.

BGF리테일은 ESG 글로벌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지구와 사회의 좋은 친구, BGF’라는 ESG 경영 비전을 통해 △친환경 밸류체인 구축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 △건강하고 행복한 삶 지원 3대 핵심 목표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ESG 경영을 펼치고 있다.

환경 부문에서는 일상에서 환경 보호를 실천하는 Be Green Friends 캠페인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친환경 소비를 돕기 위해 친환경 상품 적극 도입, PB상품 재활용 등급 표기, 친환경 용기 및 소모품 적용 확대 등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환경부 녹색매장인 CU그린스토어를 운영하며 생활 속 친환경 플랫폼 역할을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탄소 중립을 위한 환경친화적 물류 활동 등을 통해 업계에서 유일하게 9년 연속 국토교통부의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 인증을 획득했다.

사회 부문은 CU의 비즈니스 인프라를 활용한 공익적인 기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BGF리테일은 지자체, 경찰청, 행정안전부 등 다양한 기관들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실종 및 학대 예방, 장기 실종아동 찾기 캠페인, 재해·재난 시 긴급 구호활동 등 촘촘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 있다.

최근에는 에스원과 손잡고 위급 상황 시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주요 점포에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자동심장충격기를 설치해 호평을 얻기도 했다. 이를 통해 의료 시설이 없는 지역에서 응급 대처가 가능하고 중장기적으로 전국민 심폐소생 교육에도 일조할 수 있다.

이 외에도 BGF리테일은 올해 임직원들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글로벌 수준의 안전보건 프로세스를 정립해 업계 최초로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인 ISO 45001를 인증 받았으며 중소 협력사와의 적극적인 상생 협력으로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유공포상에서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배구조 부문은 기업지배구조 모범 규준에 따라 주주 권리보호 및 감사 제도 운영 등을 통해 기업 가치와 품격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BGF리테일은 지속 성장과 기업 가치 제고 등 이해관계자들의 권익을 위해 선진적인 지배구조 구축을 하고 있으며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를 가동하고 경영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윤리 경영 체계를 갖추고 있다.

BGF리테일은 올해 상·하반기 서스틴베스트에서 시행하는 ESG 경영 평가에서도 업계 최고인 A평가를 받았다.

양재석 BGF리테일 커뮤니케이션실장은 “BGF그룹은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기업의 사회, 경제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중장기 ESG 로드맵을 적극 실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업계의 트렌드를 선도하며 기업 시민으로서 모범을 보이는 다양한 선진 ESG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