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픈AI, 최신판 대화소프트웨어 GPT-4 공개…과연 성능은?

공유
0

오픈AI, 최신판 대화소프트웨어 GPT-4 공개…과연 성능은?

화상·문장 병용한 복잡한 질문에 적절한 답변 제공
구글도 법인용 업무앱 AI 기능 도입…경쟁 가속화

오픈AI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오픈AI 로고. 사진=로이터
미국 마이크로소프트가 출자하는 스타트업 기업 오픈AI는 14일(현지시간) 인공지능(AI)의 대화소프트웨어 ‘챗GPT’에서 사용하는 언어모델 최신판 ‘GPT-4’를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GPT-4를 이미 새로운 빙 검색에 도입했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오픈AI는 이날 멀티 모달(MultiModal) 기능을 갖춘 GPT-4를 출시하기 시작했다.
주요한 특징중 하나는 화상과 문장을 병용한 복잡한 질문에 대해 적절한 답변을 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챗GPT의 유료회원과 소프트웨어 개발자용으로 제공된다.

구글도 이날 기업용 클라우드형 업무앱에 AI를 사용해 모든 문서를 자동작성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MS와 구글의 AI기술을 둘러싼 경쟁과 상품개발이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GPT-4는 기존 언어모델 ‘GPT-3.5’에서 몇가지 면에서 크게 진보했다. 오픈AI에 따르면 법과대학 졸업생이 실무에 취업하기 위해 받는 사법시험에서 GPT-4의 응답성적은 수험생의 거의 상위 10%에 해당하지만 GPT-3.5는 하위 10%정도였다.

오픈AI는 일상회화수준에서는 두 모델은 동일하게 보이지만 복잡한 작업에서 충분한 성과를 거둘는지 여부에서 확실하게 차이가 난다고 설명했다. GPT-4가 훨씬 신뢰할 수 있고 창의적이고 보다 세세하고 미묘한 지시에도 대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렉 브록먼 오픈AI 사장은 온라인 시연에서 손으로 그린 모형 사진을 찍고 이를 기반으로 실제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음을 보여줬다. 또 GPT-4로 개인이 세금을 계산하는 시연도 선보였다.
하지만 '환각 현상'에 대해서는 아직도 개선할 점이 남았다고 밝혔다. GPT-4는 이전 버전보다 허용되지 않는 콘텐츠에 대한 요청에 응답할 가능성이 82% 적고 특정 사실성 테스트에서 40% 더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샘 알트먼 오픈AI CEO 역시 이날 트위터를 통해 "GPT-4는 인간의 가치와 의도에 가장 적합하고 일치하는 모델"이라며 "하지만 여전히 결함이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매개변수 등 GPT-4의 세부 사항은 공개하지 않았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