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통산책] 이마트 '국민와인' 이을 '톱 픽 와인' 프로젝트 시작 外

공유
0

[유통산책] 이마트 '국민와인' 이을 '톱 픽 와인' 프로젝트 시작 外

◆이마트, 소믈리에 5인의 톱 픽 와인 시리즈 선봬


사진=이마트
사진=이마트
이마트가 ‘국민와인’ 계보를 이을 새로운 와인 대중화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국민와인은 저평가됐거나 인지도가 낮은 와인을 1~3만원대로 소개하는 프로젝트로 지난해까지 운영됐다. 올 3월부터는 이를 업그레이드한 ‘톱 픽(Top Pick) 와인’을 시작, 신대륙부터 구대륙을 아우르는 1~2만원대 와인을 주기적으로 선보인다. 톱 픽 와인은 시중에서 3~5만원에 책정되는 와인을 소믈리에 5인의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거쳐 엄선한다.

블라인드 테이스팅 대상은 국내에 없는 와인부터 시중 유통되는 와인까다. 기존 국민와인도 새로운 빈티지(포도 수확도) 제품이 수입됨에 따라 재검증한다. 톱 픽 와인은 매일 물량 일반 와인보다 3~4배 많이 매입해 가격을 낮췄다. 이마트는 첫번째 '톱 픽 와인' 테마로 유럽 와인으로 정했다. 유럽와인은 특성상 대중들의 접근성이 낮지만 수요는 지속 늘고 있어 블라인드 테이스팅에서 1·2위를 차지한 와인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홈플러스, ‘마이 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800만명 돌파


사진=홈플러스
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 ‘마이 홈플러스 멤버십’ 회원이 800만명을 돌파했다. ‘마이 홈플러스 멤버십’은 지난 2018년 3월 론칭 이후 5년 동안 높은 포인트 적립률과 다양한 할인쿠폰을 제공, 최대 50% 할인하는 ‘멤버특가’ 상품을 선보이고 고객 수요와 취향을 맞춰 론칭한 주주클럽을 비롯한 8개의 클럽 서비스 등 다양한 쇼핑 편의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가입자 수가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800만명이란 수치는 5년간 매일 평균 4400명이 가입한 숫자다. 특히 30~40대 가입자는 약 430만명으로 30~40대 국민 3명 중 1명이 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일부터 창립 26주년 단독 슈퍼세일을 진행 중인 홈플러스는 회원 800만 명 돌파를 기념해 ‘마이 홈플러스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신선식품, 가공식품, 생활용품 등을 총망라해 최대 50%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는 ‘멤버특가’ 행사를 오는 29일까지 진행한다. 다양한 신석식품과 먹거리와 위스키를 합리적 가격과 혜택으로 준비했다.

◆롯데마트, 엘포인트 회원에 한우 양념 소불고기 반값 행사


사진=롯데마트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는 19일까지 ‘요리하다 1등급 한우 양념 소불고기(800g)를 엘포인트 회원 대상 50%할인한다. 해당 상품은 설 이후 하락한 한우 시세를 기준으로 약 10톤 가량의 사전 계약을 맺고, 롯데 신선품질혁신센터에서 자체 가공을 통한 유통 단계 축소로 원가를 절감했다. 또 존 300g에서 800g의 대용량으로 상품을 기획했다.

한편, 롯데마트는 올 2월부터 한우 할인 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최근 한우 공급 증가로 도매가격이 내려가면서 품질 좋고 저렴한 한우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다. 이외에도 롯데마트는 ‘마블나인데이’라는 테마로 신선한 소고기를 오는 19일까지, 엘포인트 회원에게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현대백화점면세점, 메타버스 면세점 구축

사진=현대백화점면세점
사진=현대백화점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은 메타버스 전문 기업 '올림플래닛'과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지난 9일 서울 삼성동 파르나스타워 올림플래닛 본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육우석 현대백화점면세점 마케팅담당 상무와 권재현 올림플래닛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올림플래닛의 메타버스 플랫폼인 '엘리펙스'를 활용한 메타버스 면세점 구축에 나설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인터넷 면세점에 구현된 가상 공간에서 실제로 상품을 보는 것처럼 생생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된다. 현대백화점면세점은 인터넷 면세점 안에 메타버스관(가칭)을 이르면 올해 안에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세븐일레븐, M주현영과 편의점 도시락 시장 판 바꾼다


사진=세븐일레븐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배우 주현영과 전속 계약을 체결하고 MZ세대 대표 아이콘 주현영을 도시락 모델로 전격 발탁했다. 오는 22일부터는 주현영의 얼굴을 담은 신상품 ‘바싹불고기비빔밥’을 선보이고, 베스트 상품인 전주식비빔밥은 주현영 버전으로 리뉴얼 출시한다. 세븐일레븐은 이후 4월부터 올해 총 10종의 주현영 비빔밥 도시락을 선보일 계획이다. 주현영 출연의 SNS 홍보 영상 ‘비빔스캔들’도 공개한다. 총 5부작이며 오는 22일 에피소드 1편을 선보인다.

주현영에 주목한 까닭은 MZ 상징 아이콘으로 트렌디&영 전략에 부합해서다. 주현영과 함께할 도시락 혁신 파트너인 비빔밥은 2000년도 첫 등장한 스테디 상품이자 건강한 편의점 도시락의 대명사로 편의점 도시락의 프레임을 바꿀 수 있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5000원 미만 가격에 균형 잡힌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

◆BGF리테일·한국전력거래소, 전력 감축 자동화 시스템 도입


사진=BGF리테일
사진=BGF리테일
BGF리테일이 한국전력거래소와 전력 감축 자동화 시스템(Auto Demand Response, 이하 Auto DR) 실증 업무협약을 맺고 전력 저감 고도화 작업을 통한 에너지 절약 문화의 확산에 앞장선다. 이번 Auto DR 실증은 편의점 업계 최초로 진행되는 원격 검침 인프라(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스마트 기기 기반 전력 감축 사업으로, CU한국외국어대학교점, 서초그린점 등 5개 직영점에서 테스트 운영된다.

한국전력거래소가 전력량 감축 요청을 발령하면, 각 점포에 설치된 스마트 기기로 조도와 온도가 원격으로 조절돼 자동으로 전력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이번에 테스트 점포에는 스마트 조명(LED)이 설치되며, 감축 요청시 인체에서 조명의 밝기 변화를 인지하지 못하는 수준에서 조도를 30% 가량 낮추게 된다.

또 보관 온도에 덜 민감한 캔음료 냉장고 안에 자동 온도 조절 센서를 장착해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 사용 전력량을 감축한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이번 Auto DR 시스템 설치를 통해 발생 건당 약 30%의 전력 소비가 감축된다.

◆이마트24, 1등급 초란·우유·생수 등 초특가 행사


사진=이마트24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는 이달 16~31일까지 ‘1+1’ 또는 ‘업계 최저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초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해당 행사로 선보이는 대표 생필품과 각종 먹거리는 시중 최저가를 목표로 마련됐다. 대표 상품은 ‘무항생제 1등급 초란 15구’, ‘아임e 하루e한컵우유 1L’, 자체 브랜드 생수 ‘하루이리터 2L’ 등이다.

인기상품 ‘1+1’ 덤 증정 행사로 ‘스프라이트 제로 500mL’, ‘스마일팜 냉동옛날삼겹살 300g’, ‘아임e BHC뿌링클볶음면 큰컵’, ‘깨끗한나라 소프티’, ‘메디안 치석 오리지널치약’ 등을 선보인다. 이 외에도 고객들이 많이 찾는 ‘남양 경기미 10kg’을 업계 최저가로, ‘백종원의 빽쿡빽라면 4입’, ‘농협 한라봉 2입’ 등을 초특가로 판매한다. 더불어 3월 한 달간 1900여개 상품에 대해 1+1, 2+1 혜택을 제공한다.

◆신세계사이먼 프리미엄 아울렛, ‘골프 페어’ 진행


사진=신세계사이먼
사진=신세계사이먼
신세계사이먼은 17~26일까지 여주·파주·부산·시흥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라운딩 성수기 봄을 맞아 신규 골프 브랜드 10개를 오픈하며, 골프 페어(Golf Fair)를 동시에 진행한다. 골프 장르의 쇼핑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여주·파주·부산·시흥 프리미엄 아울렛에 신규 브랜드 10개를 오픈하며, 골프 MD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골프 패션의 양극화 트렌드를 반영해 ‘프리미엄 라인’부터 일상복 처럼 활용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골프웨어 브랜드’까지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다.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은 아페쎄 골프와 필립 플레인 골프가 아울렛 업계 단독으로 선보인다.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은 하이앤드 골프 브랜드 세인트 앤드류스, 뉴 럭셔리로 부상 중인 말본 골프, 어뉴 골프와 컨템포러리 골프 브랜드 포트메인 등 5개의 신규 브랜드를 오픈했다.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에는 어메이징크리를, 시흥 프리미엄 아울렛은 타이틀리스트와 나이키 골프를 선보인다. 골프 페어도 열린다. 30여개 입점 브랜드에서 자체 진행하는 추가 할인 및 사은품 증정 프로모션도 만날 수 있다.

◆아이파크몰, 국내 처음 ‘메카스마 임팩트’ 선봬


사진=아이파크몰
사진=아이파크몰
HDC아이파크몰이 키덜트의 성지 아이파크몰 용산점에서 국내 처음으로 ‘메카스마 임팩트 한국’ 행사를 선보인다. ‘메카스마 임팩트’는 일본의 피규어, 프라모델 제조사인 굿스마일컴퍼니의 여러 상품 시리즈 중에서 로봇, 메카닉, 히어로를 메인으로 취급하는 브랜드 ‘메카스마’의 신작 발표회로, 일본, 대만 등 에서 1년에 한 번씩 축제처럼 진행되는 행사다.

‘메카스마 임팩트 한국’이 국내에서 최초로 진행 되는 만큼 실물 샘플 전시와 함께 현장 체험존, 개인 작품전시, 한정판 프라모델 판매 등 차별화된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 해 행사에 의미를 더했다. 이번 행사는 아이파크몰 용산점 6층 ‘더코너’ 행사장과 50 미터에 걸쳐 펼쳐진 팝업스트릿존을 통해 17일~19일 3 진행되며 다간과 용자 시리즈, 그랑죠 등의 다양한 콘텐츠 피규어 만나 볼 수 있다.

◆컬리, ‘봄날의 펫페어’ 기획전


사진=컬리
사진=컬리
컬리는 각종 반려동물 관련 제품을 최대 45% 할인하는 ‘봄날의 펫페어’ 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은 마켓컬리와 하림펫푸드가 함께 하는 유기견 사료 기부 이벤트도 진행된다. 고객이 5만원 이상 기획전 상품 구매시 100g 상당의 사료를 기부하는 방식이다. 기획전 종료일인 23일까지 1000kg 기부를 목표로 한다.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에게는 하림펫푸드의 더리얼 필렛 오리·닭 안심 2종이 증정품으로 제공된다.

‘봄날의 펫페어’ 기획전은 사료, 간식, 펫캉스 숙박권, 각종 용품 등 700여 가지 반려동물 상품을 한데 모았다. 기획전 기간에만 구매할 수 있는 한정특가 상품도 판매한다. 어글어글 제주 친환경 당근 우유껌은 45% 저렴한 가격에 구매 가능하고 닭가슴살 위에 병아리콩 크럼블, 단호박 소스를 곁들인 페피밀 갓치킨, 듀먼 자연화식 등은 특가로 선보인다. 체중 조절에 좋은 웰츠 저지방 다이어트 사료는 20% 할인된 가격에 준비됐고 펫캉스를 떠나는 고객을 위한 라마다 평창의 반려견 전용 객실도 마련됐다.

◆한샘, ‘한샘몰’ 캠페인 영상 공개 및 ‘쌤페스타’ 프로모션


사진=한샘
사진=한샘
한샘이 지난달 론칭한 ‘한샘몰’ 확산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 캠페인은 한샘몰 캠페인 영상을 활용한 마케팅과 홈리모델링 및 홈퍼니싱 상품을 최저가에 선보이는 ‘쌤페스타(SSEM FESTA)’ 프로모션으로 구성된다. 한샘몰 캠페인 영상은 “정보가 없으면 늘 당하니까”, “리모델링 1급정보 한샘이 전체공개” 등의 카피와 “어디랑 하든 속지 마시라고”라는 멘트를 통해 고객과 업체간 정보 비대칭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한샘몰만의 홈리모델링 전문 기능을 소개한다. 더불어 ‘신뢰도 높은 홈리모델링’을 구현하겠다는 한샘의 의지도 담겼다.

한샘몰 캠페인 영상은 유튜브·인스타그램 등 한샘 공식 SNS계정과 방송을 통해 16일부터 공개된다. 영상 공개와 함께 다음달 17일까지 ‘쌤페스타’를 진행한다. 홈리모델링·홈퍼니싱 등 전 부문 상품의 할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홈리모델링에서는 리모델링 금액대별로 최대 800만원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홈퍼니싱(가구·생활용품)은 행사 기간 중 매주 월·목요일마다 책상·식탁 등 대표 상품의 ‘선착순 특가’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회원에게는 쿠폰 할인혜택도 제공한다.

◆KT&G, 친환경 뷰티 창업가 발굴 ‘2023 코코챌린지’ 공모


사진=KT&G
사진=KT&G
KT&G가 친환경 뷰티 분야의 창업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2023 KT&G 상상마당 코코챌린지(Korea Cosmetics Challenge)’ 공모를 진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상상마당 부산의 창업지원 확대를 위해 기획됐다. 공모주제는 자연 유래 원료를 사용한 친환경 뷰티 브랜드 및 제품으로 스킨, 헤어, 바디, 메이크업 제품이 대상이다. 접수기간은 오늘부터 4월 12일까지다.

모집은 ‘비기너’와 ‘챌린저’로 나뉘어 진행된다. 비기너는 친환경 뷰티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개인 또는 5인 이하 팀 단위로 응모할 수 있다. 챌린저는 창업 5년 이내의 화장품책임판매업자이면서 중소벤처기업부 기준 소기업이 대상이다. 선발기준은 창의성과 실현가능성, 주제부합성 등이며, 비기너 2팀, 챌린저 1팀 총 3팀을 최종 선발한다. 수상팀은 화장품 전문기업 코스모코스와의 협업을 통해 팀별 2,000만원 상당의 제품 개발 및 제작 지원을 받게 된다.


송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sy12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