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화 레드백 장갑차 호주 수출, 한-호주 관계 디딤돌될 것”

공유
0

“한화 레드백 장갑차 호주 수출, 한-호주 관계 디딤돌될 것”

19일 윤재옥·최형두 의원실, 한·호주 경제·안보 협력 토론회서 참석자 한 목소리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2022년 5월 9일 육군 1사단 부대 훈련장에서 개최한 미디어데이에서 회사사 개발한 미래형 보병전투장갑차 레드백(Redback)이 실제 기동 모습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2022년 5월 9일 육군 1사단 부대 훈련장에서 개최한 미디어데이에서 회사사 개발한 미래형 보병전투장갑차 레드백(Redback)이 실제 기동 모습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참여한 ‘레드백(RedBack)’ 장갑차 호주 수출이 성사되고 한-호주간 발산 협력이 확대되면 양국 경제관계 강화에 도움을 주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는 발표가 제시됐다.

20일 정치권과 방산 업계에 따르면 이승범 국방부 국제정책관은 국민의힘 윤재옥·최형두 의원실 주최로 지난 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한 ‘한·호주 경제·안보 협력 증대 방안 모색 토론회’에 채널로 참석해 “K9 자주포 호주 수출계약 체결 이후 한국 기업이 호주 현지에 생산 공장을 세워 양국 간 기술협력, 고용 창출, 국제 방산시장 동반진출 등을 모색할 수 있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정책관은 이어 “향후 호주 차세대 장갑차 사업 등을 통해 양국 방산 협력의 수준을 한층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토론회 참서자들도 이 정책관과 같은 의견을 제시하며 한국이 차세대 장갑차 레드백을 호주에 수출하면 양국 경제·안보 협력이 한층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기호 국회 국방위원장은 “한국과 호주는 상호 보완적 산업구조를 바탕으로 경제협력을 지속해서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방위산업 협력이 양국 국방 안보 협력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캐서린 레이퍼 주한 호주 대사도 “한·호주 자주포 사업은 양국 협력의 성공 모델이며, 현재 건립 중인 질롱 생산공장이 양국 파트너십에 미치는 가치는 크다”고 강조했다.

레이퍼 대사는 “아울러 현재 진행되는 (보병전투장갑차) 사업도 잘 진행돼 양국 관계 발전이 한층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김우상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전 주호주 한국대사)는 “미-중 경쟁 구도로 인해 요동치는 국제정세 속에서 한국은 ‘중추적 중견국 외교전략’에 입각한 정책들을 추진해야 한다”며 “특히 정부의 ‘글로벌 중추국가’의 역할을 펼쳐나가는 데 있어서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대표적인 중추적 중견국인 호주와의 경제 및 안보 협력 증진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윤재옥 의원은 인사말을 통해 “호주는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인권 등 공동의 가치를 바탕으로 우호를 이어오고 있는 호주는 한국의 전통적 우방국이며 중요한 전략적 파트너”라며 “최근 급변하는 국제정와 지역질서에 따라 양국이 전략적 협력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글로벌 중추국가’의 비전을 세우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지역 전략의 밑그림으로서 ‘인도·태평양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한-호 협력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국회도 적극적인 의원외교 등을 통해 정부의 노력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국과 호주는 지난 2021년 수교 60주년을 맞아 상호 관계를 ‘포괄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한 바 있으며, 동맹국인 미국을 제외하고는 유일하게 외교·국방 2+2 장관회의를 진행하고 있을 정도로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2021년 12월 호주와 K-9 자주포 수출 계약을 맺은 데 이어 레드백 장갑차 수출을 추진하고 있다.

레드백은 최신 보병전투장갑차로, 적의 대전차 미사일 공격을 먼저 감지하고 무력화시킬 수 있는 ‘능동방어 시스템’을 갖췄다.

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현재 호주 질롱시 아발론 공항 내 최첨단 장갑차 생산시설(H-ACE)도 짓고 있다.


채명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ricm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