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버튜버 뉴스] "아이폰 아니어도 OK"…'마스코즈' 3차 CBT 모집 개시

공유
0

[버튜버 뉴스] "아이폰 아니어도 OK"…'마스코즈' 3차 CBT 모집 개시

日 홀로라이브, 지진 성금 500만엔 기부
버츄얼 유니온 카페 8일 서비스 개시
스타데이즈, '팬딩' 커뮤니티 오픈

◇ iOS 넘어 안드로이드OS도 지원…'마스코즈' 3차 CBT 모집


'마스코즈' 공식 이미지. 사진=오버더핸드 공식 X(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마스코즈' 공식 이미지. 사진=오버더핸드 공식 X(트위터)

버추얼 아바타 스타트업 오버더핸드가 스트리머들을 상대로 자사 서비스 '마스코즈'를 시범 이용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비공개 베타 테스트(CBT) 참가자를 모집한다.
오는 8일부터 신청할 수 있는 이번 CBT는 잠정적으로 총 500명을 대상으로 한다. 기한은 2월 7일까지 1개월이며, 지난해 9월 마무리된 1차 CBT, 최근 마무리된 2차 CBT 참가자들은 인원 제한과 별개로 3차 CBT에 그대로 참여할 수 있다.

3차 CBT 버전은 2차 CBT 버전과 비교했을 때 아이폰 등 iOS외에도 안드로이드OS와 웹 캠 환경에서도 얼굴·손 모션 캡처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외에도 남성 아바타를 커스터마이징하는 기능이 더해졌다.

◇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지진 피해 성금 500만엔 기부


커버 주식회사 공식 브랜드 이미지. 캐릭터는 홀로라이브의 버튜버 '시라카미 후부키'. 사진=커버 주식회사이미지 확대보기
커버 주식회사 공식 브랜드 이미지. 캐릭터는 홀로라이브의 버튜버 '시라카미 후부키'. 사진=커버 주식회사

일본 버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운영사 커버 주식회사(Cover Corp.)가 지진 성금으로 500만엔(약 4540만원)을 기부한다고 5일 밝혔다.

커버 주식회사는 "최근 발생한 노토 반도 지진의 피해 복구를 위해 일본 적십자사를 통해 500만엔을 기부했다"며 "피해 지역 복구가 하루빨리 이뤄지길 기원한다"고 발표했다.

노토반도에선 이달 1일 일본 기상청 기준(Mj) 규모 7.6의 지진이 발생, 9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홀로라이브 또한 이번 지진으로 인해 스트리머들의 공식 방송이 취소되는 등 간접적인 피해를 입었다.

◇ 버츄얼 유니온, 홍대에 상설 카페 오는 8일 오픈


버츄얼 유니온 카페 오픈 안내 이미지. 사진=버츄얼 유니온 공식 X(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버츄얼 유니온 카페 오픈 안내 이미지. 사진=버츄얼 유니온 공식 X(트위터)

국내 버튜버 그룹 연합체 버츄얼 유니온이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 '레벨업바'에 테마 카페를 연다. 오는 8일 가오픈을 개시, 이후 정식 운영 형태로 전환할 방침이다.

레벨업바는 심야 시간대에 운영되는 칵테일바로, 테마 카페는 기존에는 운영되지 않던 낮 시간대에 운영된다. 음료수와 더불어 버튜버들의 굿즈 등이 판매될 예정이다.

버츄얼 유니온은 브이럽, 버츄얼 헤르츠 엔터테인먼트, 브이리지, 츠라이 컴퍼니 등이 모여 지난해 5월 정식 발족한 연합체다. 8월 경기도 광명에서 오프라인 전시 행사 '브이페스티벌'을 선보였다. 10월에는 대전 콘텐츠페어에도 공식 게스트로 함께했다.

◇ 스타데이즈, '팬딩' 페이지 오픈…14일 첫 펀딩 개시


스타데이즈 공식 이미지. 왼쪽부터 '쿠레나이 나츠키', '에블리스 쵸키', '반님', '테리눈나'. 사진=스타데이즈 공식 팬딩 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스타데이즈 공식 이미지. 왼쪽부터 '쿠레나이 나츠키', '에블리스 쵸키', '반님', '테리눈나'. 사진=스타데이즈 공식 팬딩 페이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산하 3Y 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버튜버 4인조 걸그룹 '스타데이즈'가 팬덤 커뮤니티 '팬딩' 공식 페이지를 5일 오픈했다.

스타데이즈는 3Y 소속 '반님', '쿠레나이 나츠키', '테리눈나'와 브이레코드 소속 '에블리스 쵸키'로 구성돼 지난해 1월 공식 활동을 개시한 걸그룹이다. 이중 쵸키는 오는 17일 활동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번 페이지 개설과 더불어 오는 9일 테리눈나 IP를 활용한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줌 인 러브(Zoom In Love)'의 정보가 공개된다. 이와 더불어 14일부터 팬들을 대상으로 한 펀딩도 시작될 예정이다.

팬딩은 인플루언서들을 위한 팬 커뮤니티와 펀딩을 지원하는 기업이다. 버튜버 분야에선 '허니츄러스', '스텔라이브', '브이레코드' 등과 협업하고 있다. 롯데시네마의 파트너로서 앞서 언급한 일본의 '홀로라이브'의 국내 행사를 진행하는 데 참여하기도 했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