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철도시설공단, '창의혁신 예산절감 우수사례집' 발간

공유
0

철도시설공단, '창의혁신 예산절감 우수사례집' 발간

1조205억원 예산절감 통해 철도 내실 강화

[글로벌이코노믹=김병화기자] 2012년 수익창출 및 예산절감 등 재무구조 개선 노력을 통해 1조205원의 예산을 절감한 철도시설공단이 절감사례를 대내외에 전파한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2012년도 창의혁신 예산절감 우수사례집’을 발간한다고 4일 밝혔다.
예산절감 최우수사례로 선정된 ‘공사손해보험 발주방식 변경을 통한 예산절감’ 사례는 공단의 공사손해보험 가입 계약방식 변경을 통해 72억원의 예산절감은 물론 보험사 선정의 공정성 제고에도 기여했다.

이 외에도 영동선 폐선부지를 활용한 관광 사업발굴, 건설분야 침목 재활용 확대 사례 등이 수익창출 및 예산절감의 모범사례로 선정됐다.

이번 사례집은 ▲최저가입찰금액 적정성 심사프로그램 자체개발 등을 통한 지출예산 절감 및 전신주 점용료 부과방법 개선 등을 통한 수익창출 우수사례 ▲창의혁신과제 수행(70개)을 통한 업무효율성 향상 및 예산절감 우수사례 ▲폐자갈 재활용처리 방안 개선 등 현장업무 개선을 통한 예산절감 우수사례 편으로 구성되며 총54개의 우수사례를 담았다.

철도공단 한 관계자는 “이번 사례집은 우리 공단 1400여명 임직원의 뼈를 깎는 재무구조개선 노력의 결실”이라며 “2013년에도 비경제적 설계요인 발굴, 시공방법 개선 등으로 더 많은 사업비를 절감해 국민의 세금으로 건설되는 철도의 내실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