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기누설' 혈관청소부? 콜레스테롤, 체지방, 고혈압, 지방간,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쪽파, 참깨, 핑거루트 효능 효과

기사입력 : 2017-02-13 16:41

  • 폰트 크기 작게
  • 폰트 크기 크게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구글플러스 공유하기


center
['천기누설' 혈관청소부? 콜레스테롤 낮추는 법, 체지방 줄이는 법, 고혈압, 지방간,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쪽파, 참깨, 핑거루트 효능 효과 / 각종 양념 보관법] /사진=MBN '천기누설'245회 '내 몸을 죽이는 지방! 양념으로 잡아라!'편 방송캡처 ('천기누설' 쪽파, 참깨, 핑거루트)
['천기누설' 혈관청소부? 콜레스테롤 낮추는 법, 체지방 줄이는 법, 고혈압, 지방간,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쪽파, 참깨, 핑거루트 효능 효과 / 각종 양념 보관법]

지난 12일(일요일) 밤 9시 40분 방송된 MBN ‘천기누설’ 245회에서는 ‘내 몸을 죽이는 지방! 양념으로 잡아라!’라는 주제로 관련 건강정보를 전했다.

매서운 추위, 줄어든 활동량 때문에 몸 속에 쌓이는 지방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한다!

그런데! 몸 속 지방을 빼고, 건강을 지켜주는 비법! 바로, 양념에 있다? 식탁 위 조연에 불과했던 양념의 특별한 효능에 주목하라!

‘천기누설’에서는 고려시대 때부터 사랑 받아온 겨울 제철 식재료부터 인도네시아 황실의 피부미용 비법까지! 음식에는 풍미를 더하고 몸속에는 영양을 더하는 건강한 한 스푼, 양념의 비밀이 공개했다.

# 내 몸에 쌓이는 독! ‘지방’

- 몸속 과도한 지방은 단순히 살을 찌우는 것뿐만 아니라 간, 혈관 등 주요 장기에 쌓여서 각종 질병을 일으키고 심할 경우 돌연사까지 유발할 수 있다.

- 양념으로 몸속 지방을 제거한다! 양념에 들어가 있는 영양소로 몸속에 축적된 지방을 제거할 수 있다.

- 혈관 내의 나쁜 콜레스테롤 및 지방을 잡는 양념의 정체는 알싸한 맛을 내는 알리신 성분이다.

- 마늘, 양파, 대파, 쪽파 등에서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한 양념을 활용 하면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1. 약이 되는 양념 - 생강: 알싸한 맛을 내는 진저롤 성분이 체온을 높여주고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2. 약이 되는 양념 - 고추: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3. 약이 되는 양념 - 마늘, 된장: 대표적인 항암식품

# 하지만, 잘못 먹으면 양념이 독이 될 수 있다?

- 후추는 조리 중에 뿌리면 발암물질이 생기기 때문에 조리 후 불을 끄고 마지막 혹은 먹기 전에 뿌려서 먹는다.

- 갈색 설탕이 백설탕 보다 건강에 좋다? 아니다! 제조과정의 차이일 뿐 영양적 차이는 없다! 하지만 비정제 또는 유기농, 자일로스 등 단맛을 줄인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양념을 넣을 때 분자량 큰 것부터 작은 것을 넣어야 양념이 고르게 잘 배고 염도도 낮아진다. (예, 설탕>소금>식초>장류 순서)

- 요리할 때 양념통을 통째로 사용하면 뜨거운 습기가 닿아 통 속에 세균을 증식시킬 수 있다.

- 이에 요리할 때 양념은 필요한 만큼만 덜어서 쓰면 세균 증식을 막을 수 있다.

<건강한 양념 사용법>

1. 요리할 때 양념은 필요한 만큼만 덜어서 쓰면 세균 증식을 막을 수 있다.

2. 가루식품(고춧가루 등)은 쓸 만큼만 통에 담아 냉장보관하고 남은 가루는 밀봉 후 냉동실에 보관하면 장기간 신선하게 사용 가능하다.

3. 설탕과 소금은 유통기한이 없지만 냄새를 잘 흡수하고 굳기 쉽기 때문에 뚜껑을 잘 닫은 후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4. 기름류는 공기, 빛, 고온에 방치할 시 산패현상이 빠르게 진행되므로 입구가 좁고 어두운 색의 병에 보관하는데 이때 키친타월로 병을 감싼 후 보관하면 새는 기름을 흡수하고 빛을 차단할 수 있다.

5. 염도가 높은 조선간장, 참기름은 (온도변화가 없는 서늘한 곳)실온에 보관해도 되지만 양념간장이나 맛간장은 반드시 냉장 보관해서 신선하게 섭취해야 한다.

6. 새우젓은 염도가 높아 얼지 않기 때문에 냉동 보관하면 장기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7. 다진 마늘은 소분하며 냉동 보관하면 간편하게 사용하면서 변질 없이 세균의 번식도 막을 수 있다.

#쪽파

- 고혈압에 도움을 받은 정숙자 씨 사연 소개

- 혈관 속 지방 잡는 알리신 성분이 가득한 쪽파!

- ‘쪽파장’과 ‘쪽파 뿌리 차’가 혈관 속 지방을 잡아내는데 효과가 좋다.

-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쪽파 뿌리차! 쪽파 뿌리 15개+양파 껍질 한줌, 대추 8개를 넣고 약 20분간 끓이면 완성된다.

#참깨

- 지방간에 도움을 받은 안종찬 씨 사연 소개

- 참깨의 고소한 향을 내는 성분 중에는 ‘세사민’이 다량 포함되어 있는데 ‘세사민’ 성분은 간에 쌓인 악성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 지방간으로 인해 떨어진 간 기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 간에 쌓인 지방 잡는 참깨 활용법, 참깨 현미밥! 밥이 다 된 후에 볶음 참깨 2줌을 넣고 잘 섞어주면 된다.

#핑거루트

-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은 차현모 씨 사연 소개 (운동과 식생활 병행, 3개월 마에 24kg 감량)

- 체지방을 잡는 특별한 매운맛 양념! 핑커 루트가 지방생성을 억제하고 분해하는 AMPK 효소를 활성화시켜 체지방 잡는데 효과적이다.

- 핑커루트에 있는 ‘판두라틴’ 성분은 지방제거에 매우 효과적이다.

- 체지방 잡는 핑거 루트 활용법, 핑거 루트 차! 물 2리터에 핑거루트 10흐을 넣고 센 불에서 20분 정도 끓여주면 완성된다.

- 발효식품인 각종 양념에 핑거 루트 가루를 넣으면 핑거 루트의 판두라틴 효소를 활성 시키고 체내 흡수율을 높여준다.

- 아침식사대용! 핑거루트 셰이크? 우유 300ml에 핑거루 한 스푼+참기름 반스푼 넣어주면 완성된다.


한편 ‘천기누설(천 가지 기이하고 누구나 궁금한 이야기)’은 당신의 건강을 180도 바꿀 수 있는 건강정보 프로그램이다.

친숙해서 그 효능에 관심조차 없던 식재료들의 효능 효과를 설명하며 활용법만 바꿔도 건강을 지키는 귀한 보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병을 극복한 사람들의 체험을 통해 밝혀지는 건강 비법과 누구나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건강 레시피와 천수를 누릴 수 있는 기찬 식재료들을 재발견한다.
차윤호 기자 gen100@

오늘의 핫 뉴스




주요뉴스

가장 많이 공유 된 기사

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