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광주시 건강생활지원센터 “훌륭해요"... 2년 연속 우수기관에

공유
1

광주시 건강생활지원센터 “훌륭해요"... 2년 연속 우수기관에

복지부 성과 평가 ‘우수기관’ 선정…쌍촌‧월산‧우산 2년 연속 선정 ‘쾌거’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허광욱 기자] 광주시는 시 건강생활지원센터가 보건복지부로부터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등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최근 전국 32개 건강생활지원센터를 대상으로 ‘2017년 건강생활지원센터 성과평가’를 실시한 결과 광주 서구 쌍촌건강생활지원센터와 남구 월산건강생활지원센터, 광산구 우산건강생활지원센터 등 광주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3개 센터가 모두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이들 기관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평가는 ▲인력, 사업비 등 인프라 ▲지역사회 현황 파악 ▲사업운영 및 홍보 ▲주민참여율 ▲지역자원협력 등 5개 영역 9개 세부지표를 중심으로 건강생활지원센터 운영 전 분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복지부는 이번 평가를 거쳐 총 7개소를 우수기관으로 선정했다.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운영은 민선6기 광주시가 보건의료 취약계층에 대한 건강관리 사각지대 해소 및 균등한 보건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핵심공약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센터는 지역민 참여 및 인근 의료기관, 복지관 등 유관기관과의 연계 협력으로 만성질환 예방과 금연‧절주‧신체활동‧정신‧영양 등 건강생활습관이 형성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민의 건강관리를 책임지는 전초기지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는 평가다.

시는 내년에는 남구 주월건강생활지원센터와 북구 본촌건강생활지원센터 등을 추가로 개소, 건강관리 서비스를 확대 실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취약지역에 거주하는 지역민의 건강을 지원하고자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더욱 많은 지역민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운영에 내실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허광욱 기자 hkw891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