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슈 24] 홍콩 민주화 리더 조슈아 웡 독일 출국…법해석 착오로 체포한 경찰 ‘닭 쫓던 개’

공유
0


[글로벌-이슈 24] 홍콩 민주화 리더 조슈아 웡 독일 출국…법해석 착오로 체포한 경찰 ‘닭 쫓던 개’

center
대만방문 후 돌아온 홍콩공항에서 경찰에 체포됐던 조슈이 웡이 하루만에 풀려나 9일 독일로 출국했다.


홍콩의 민주파 활동가 조슈아 웡(黃之鋒·22)이 9일 독일로 출국했다고 그가 소속된 ‘홍콩중지(데모시스트)’당이 분명히 했다. 그는 이에 앞서 경찰에 다시 구속됐지만 법원이 보석을 허가했다. 지난 2014년 ‘우산운동’의 학생지도자였던 조슈아 웡은 지난 달 말에도 주요 민주파 활동가들과 함께 체포되어 ‘허가되지 않은 집회참가를 선동한’죄로 기소됐다가 보석된 바 있다.
하지만 8일 대만에서 귀국해 바로 독일로 출국하려던 홍콩국제공항에서 보석조건을 위반했다며 재차 구속됐다고 발표했다. 그는 독일 방문 후에는 미국에 갈 예정이었다. 그러나 홍콩 공영방송 RTHK에 따르면 9일 법원의 명령으로 그의 구속은 풀렸다. 보석조건에는 체포 전에 이미 해외출국은 허가되고 있어 체포의 순서에 잘못이 있었다고 한다.

‘홍콩중지’당의 홍보담당자는 AFP에 대해 “조슈아 웡은 오늘 독일로 출국했다. 미국방문도 예정대로 허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달 중에는 귀국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