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 소비자 흥미 끄는 광고 눈길…“광고를 검색해 찾아볼 줄이야”

공유
0

SK, 소비자 흥미 끄는 광고 눈길…“광고를 검색해 찾아볼 줄이야”

SK이노·하이닉스, 소비자 감성 자극하는 광고로 대박

SK그룹이 최근 소비자 감성을 자극하는 광고를 잇따라 선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은 SK이노베이션 광고 스틸컷.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SK그룹이 최근 소비자 감성을 자극하는 광고를 잇따라 선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사진은 SK이노베이션 광고 스틸컷.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SK그룹이 최근 소비자 감성을 자극하는 광고를 잇따라 선보이며 눈길을 모으고 있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이 지난달 중순 유튜브와 페이스북, TV 보도채널을 통해 선보인 기업PR '우리에게 혁신은 자연스럽다'편이 런칭 한 달 만인 18일 현재 조회수 5700만을 달성했다. 이 광고는 런칭 열흘 만인 지난달 28일 조회수 1400만을 넘는 기염을 토했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 회사 경영비젼 ‘그린밸런스(Green Balance) 전략’ 실천 의지를 알리기 위해 이번 광고를 기획했다.

광고는 ‘태양광 발전 주유소’, ‘고성능 전기차 배터리’, ‘차세대 모빌리티 윤활유’, ‘초경량 자동차 소재’ 등 SK이노베이션이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사업 등을 소개하며 '새로운 친환경 사업 모델을 개발해 환경분야 사회적가치를 플러스로 만들겠다'는 SK이노베이션 의지를 담고 있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은 ‘자연스럽다’는 단어의 다의성을 활용해, ‘자연스럽게 혁신을 추구하겠다’는 의지와 ‘SK이노베이션 혁신은 자연을 지향한다’는 의미를 모두 전달하고자 했다.

또한 회사 측은 유명 TV 프로그램 <퀴즈탐험 신비의 세계>의 오프닝 곡을 배경음악으로 활용해 시청자들의 레트로 감성을 자극했다.

SK이노베이션의 이번 광고를 접한 대중들은 “귀에 팍팍 꽂히는 친환경 BGM! SK이노베이션 광고 맛집이네요”, “So addictive! Lovely animal friends and the funny BGM!(정말 중독적이에요! 이렇게 사랑스러운 동물들과 재미있는 배경음악이라니!)” 등의 감상 후기를 달며 폭발적 반응을 보였다.

SK하이닉스가 지난 4월 선보인 '특산품편' 광고도 온라인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광고 공개 이틀 만에 유튜브 국내 조회수 330만 뷰를 넘은 것을 시작으로 공개 보름 만에 조회수 1370만 뷰를 넘어섰다. 18일 현재는 약 3120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 광고는 SK하이닉스 공장이 있는 경기도 이천에 사는 SK하이닉스 직원과 아들 이야기를 담고 있다.

초등학생 아들은 ‘첨단 반도체는 이천 특산품’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 학교에서 이천 특산품을 묻는 시험문제에 ‘반도체’라고 썼다가 답이 틀린 아들은 아버지에게 항의하고 아버지는 아들 믿음을 지키기 위해 반도체 이천 특산품 만들기에 도전한다.

고군분투하는 아버지 스토리가 전세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알려지면서 ‘SK하이닉스 반도체는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제품’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실제로 이천을 대표하는 특산품은 도자기, 쌀, 복숭아 등이지만, 우리나라 수출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효자품목 반도체 역시 이천과 한국을 대표하는 특산품이 될 수 있다'는 아이디어를 담아 이번 광고를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반도체 의인화 소재 광고 '우주로 가라편' 등으로 국내에서 방영된 기업 광고로는 최초로 유튜브 조회수 3000만 뷰를 넘기는 업적을 발휘한 바 있다.

김병희 서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교수(한국광고학회장)는 “SK 광고는 ’친환경’. '반도체'라는 평범하면서도 어려운 주제를 효과적으로 풀어낸 것이 특징”이라며 “특히 소비자 감성을 자극하고 공감을 불러일으킨 점이 크게 눈에 띈다”고 말했다.


오만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