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소비자원, "민관 합동으로 해외여행 소비자 피해 막는다"

공유
0

소비자원, "민관 합동으로 해외여행 소비자 피해 막는다"

관광공사, 여행업계 CEO들과 회의 개최…‘정보제공 표준화’ 성과 점검

한국소비자원이 한국관광공사, 여행업계 CEO들과 회의를 개최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화 사업'을 점검하고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은 회의 후 기념촬영 모습. 사진=한국소비자원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소비자원이 한국관광공사, 여행업계 CEO들과 회의를 개최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화 사업'을 점검하고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사진은 회의 후 기념촬영 모습. 사진=한국소비자원

민관 합동으로 전개하는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화 사업'으로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 피해가 줄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24일 위 사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안전한 여행문화 정착을 위해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 한국여행업협회(회장 오창희), 사업 참여 여행사들과 함께 CEO 회의를 개최했다.

소비자원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그동안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이 늘어나면서 소비자 피해 역시 증가했다. 이에 소비자원은 2013년 11월 관광공사 등 관계기관은 물론 12개 여행사들과 협의를 거쳐 국외여행상품의 품질 개선을 위한 정보제공 표준화 실천 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은 해외여행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여행업계의 공정한 경쟁을 도모하기 위해 여행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경비, 취소수수료, 선택관광, 쇼핑, 안전정보 등의 상품 정보를 표준화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2014년 7월 소비자원이 공급자(사업자)와 소비자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으며 최초 협의한 12개 여행사의 참여를 바탕으로 정보제공 표준화 사업이 시작됐다. 2015년 12월에는 5개 여행사가 추가적으로 사업 추진 실천협약을 맺고 사업에 동참했다.

소비자원은 2016년 12월 정보제공 표준화의 세부 내용을 개선했다. 참여 여행사들을 대상으로 이행평가를 실시하고 평균 90% 이상의 이행률을 기록하는 참여사에 참여 인정마크를 부여하기로 한 것.

민관 합동의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화 사업'으로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 피해가 줄어들고 있다. 사진=한국소비자원이미지 확대보기
민관 합동의 '국외여행상품 정보제공 표준화 사업'으로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 피해가 줄어들고 있다. 사진=한국소비자원


민관의 이런 노력으로 사업 참여 여행사들의 정보제공 표준화 평균 이행률이 90% 이상을 유지하게 됐다. 실제로 지난 5월과 6월 시행된 평가에서 여행사들읜 평균 이행률은 전년 대비 2.5%p 상승한 93.9%였다.

게다가 해외여행을 다녀온 소비자들의 피해구제 접수도 증가폭이 둔화되고 있다. 2016년 860건(전년 대비 13.3%↑), 2017년 958건(전년 대비 11.4%↑)을 기록한 피해구제 접수는 2018년 977건으로 피해구제 접수 증가폭이 2%로 크게 떨어졌다.

다시 말해 해외여행상품의 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소비자가 안심하고 해외여행을 다녀올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 셈이다. 여기에 사업 미참여 여행사의 평균 이행률도 71.9%로 전년(66.8%)보다 5.1%p 상승, 정보제공 표준화 사업이 여행업계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함께 소비자원은 앞으로 사업을 보다 확대하고 안전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평가항목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회의에서 기존 17개 사업 참여 여행사 외에 여행사 2곳과 실천 협약을 추가로 체결했으며 한국관광공사 등과 안전 관련 정보 제공 평가항목을 공동으로 마련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정보제공 표준화 사업이 해외여행상품 정보를 소비자에게 쉽고 명확하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와 사업자 간 분쟁을 예방하고 여행산업의 신뢰를 제고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앞으로도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