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 역시 블루칩 '빈그룹', 외국인 투자 가장 선호

공유
0

[굿모닝 베트남] 역시 블루칩 '빈그룹', 외국인 투자 가장 선호

베트남의 삼성으로 불리는 빈그룹은 자동차(사진), 스마트폰, 부동산, 리조트, 국제병원, 마트등 수많은 계열사를 거느린 베트남 최대 민영기업이다.이미지 확대보기
베트남의 삼성으로 불리는 빈그룹은 자동차(사진), 스마트폰, 부동산, 리조트, 국제병원, 마트등 수많은 계열사를 거느린 베트남 최대 민영기업이다.
베트남의 삼성 빈그룹이 총 76억 달러 규모의 외국 자본을 유치했다. 외국투자자본이 가장 선호하는 현지 민영기업인 셈이다.

8일(현지시간)베트남 매체들은 지난 2013년 이후 외국인 투자자들이 베트남 최대의 민간 기업인 빈그룹과 자회사에 주식 인수 및 대출 형태로 총 76억 달러를 투자했다고 보도했다.
빈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최초의 외국인 투자는 미국의 개인 주식 회사 War burg Pincus가 2013년 2억 달러에 20%의 지분을 확보했으며 2015년 6 월까지 1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했다. 한국기업들 역시 빈그룹에 투자했다. SK그룹은 올해 5월 빈그룹의 지주회사 지분 약 6.1%를 10억달러(약 1조1800억원)에 매입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최대주주 일가 지분 60.7%를 제외하면 SK가 2대 주주가 된다. 앞서 지난해 한화자산운용도 한화생명 등과 함께 빈그룹에 4억달러를 투자한 바 있다.

부동산 및 소매 회사로 시작한 빈그룹은 현재 시가 총액 394.82조동 (171억 달러)로 베트남 최대의 회사이다.


응웬 티 홍 행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