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여야, "조의문 보낸 지 하루 만에 발사체라니"

공유
0

여야, "조의문 보낸 지 하루 만에 발사체라니"

이미지 확대보기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31일 논평을 내고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모친상 중인 문재인 대통령에게 조의문을 보내온 지 하루가 채 지나지 않아 북한 군부가 발사체를 발사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북한은 자신의 입장을 군사적인 수단을 통해 나타내기보다 평화적인 방법을 통해 관철하는 원칙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앞에서는 조의문을 보내고, 뒤에서는 발사체를 쏘는 '공산독재왕조'의 철저한 두 얼굴과 반인륜성을 보여주는 희대의 사건으로 기억될 것"이라며 "북한의 패륜적 행태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최도자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앞에서는 손을 내밀고 뒤로는 뒤통수를 치는 것이 진짜 북한의 모습"이라며 "청와대는 짝사랑을 멈추고 도발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일방적으로 끌려다녀서는 정상적인 남북 관계를 만들어갈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반복되는 위협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 모친 고 강한옥 여사 별세와 관련, 조의문을 보낸 상황에서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남북관계의 청신호에 찬물을 뿌리는 행위이자 인간적 도리에도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이승한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이제 놀랍지도 않다. 북한은 자중하기 바란다. 안타깝고 걱정스럽다"며 "다소 답답하고 북미 실무협상이 불확실하더라도 남북 모두 민족의 미래를 위해 서로 지혜를 모을 때"라고 말했다.

대안신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으로 "이런 발사체 발사가 북미 대화에 무슨 득이 될까에 대해 의문이다.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동은 자제하는 게 현명한 자세"라며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 모친상에 조의문을 보내온 직후여서 의아한 느낌"이라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