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강 칼럼] 만성 통증으로 고통스러운 ‘만성발목염좌’, 원인 알고 치료로 바로 잡아야

공유
0

[건강 칼럼] 만성 통증으로 고통스러운 ‘만성발목염좌’, 원인 알고 치료로 바로 잡아야

만성 발목 염좌는 발목을 접질리는 등의 부상인 발목 염좌가 반복적으로 발생해 회복이 지연되며, 이로 인해 발목의 바깥쪽 통증과 발목이 빠지는 듯한 불안감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증상이다. 다른 말로 ‘만성 족관절 불안정성’이라고도 부른다. 장덕한방병원 김태연 원장. 사진=장덕한방병원이미지 확대보기
만성 발목 염좌는 발목을 접질리는 등의 부상인 발목 염좌가 반복적으로 발생해 회복이 지연되며, 이로 인해 발목의 바깥쪽 통증과 발목이 빠지는 듯한 불안감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증상이다. 다른 말로 ‘만성 족관절 불안정성’이라고도 부른다. 장덕한방병원 김태연 원장. 사진=장덕한방병원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한 번쯤은 발목을 접질려 아파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사실 발목을 접질리는 것은 주위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부상이다. 그러나 발목을 접질리는 일이 지속해서 일어난다면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다. 만성 발목 염좌를 앓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만성 발목 염좌는 발목을 접질리는 등의 부상인 발목 염좌가 반복적으로 발생해 회복이 지연되며, 이로 인해 발목의 바깥쪽 통증과 발목이 빠지는 듯한 불안감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증상이다. 다른 말로 ‘만성 족관절 불안정성’이라고도 부른다.

발목 염좌가 반복되어 일어나는 것 이외에도 만성 발목 염좌를 의심해볼 만한 증상이 있다. 발목 염좌 치료 후에도 통증과 부종이 지속되거나 평소에 발에 힘이 실리지 않아 휘청거려 넘어지는 일이 많다면 만성 발목 염좌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또 운동이나 발목을 무리하게 사용한 이후, 발목이 붓고 통증이 지속되는 것도 만성 발목 염좌의 증상 중 하나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 만성 발목 염좌가 의심된다면 병원에 가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만성 발목 염좌는 그대로 둘 경우 발목의 연골 손상이나 이로 인한 발목 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어 방치하면 안 된다.

만성 발목 염좌 진단을 위해 병원을 선택한다면 다양한 장비를 가진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아무래도 눈에 띄는 통증이 아니기 때문에 X-RAY 검사나 초음파 검사, MRI 검사 등 다양한 장비를 갖추고 있는 병원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만성 발목 염좌는 치료를 통해 발목관절 주변의 손상된 인대 및 힘줄을 재생하고, 손상으로 약해진 인대와 딱딱해진 힘줄의 섬유화를 풀어주고 약화된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치료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근육을 풀어주고 근력을 회복 시켜 가동범위를 늘려줄 수 있게 하는 도수치료나 섬유화로 딱딱해진 신경 주변 조직을 치료해주는 신경치료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약침 치료와 같은 한방치료를 같이 받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약침 치료와 같은 한방치료는 인대와 힘줄 손상 등으로 발목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 시켜 상태를 나아지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발목 관절염으로도 발전할 수 있는 만성 발목 염좌는 재발 위험이 높아 특히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다. 발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만성적인 발목 염좌의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 의료기관을 찾아 진단을 받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건강한 발목 관리에 도움이 된다.

*도움말 : 장덕한방병원 김태연 원장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