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강 칼럼] 척추전방전위증, 동반하는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 치료하면 좋아져

공유
0


[건강 칼럼] 척추전방전위증, 동반하는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 치료하면 좋아져

center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 주변의 근육과 인대, 디스크, 후관절이 퇴행되면서 척추뼈를 제대로 잡아주지 못해 위아래 척추뼈가 앞으로 밀려 나가는 척추질환이다. 마포 모커리한의원 고영진 원장. 사진=마포 모커리한의원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 주변의 근육과 인대, 디스크, 후관절이 퇴행되면서 척추뼈를 제대로 잡아주지 못해 위아래 척추뼈가 앞으로 밀려 나가는 척추질환이다.

대부분 척추뼈가 밀려 나가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척추뼈는 어느 정도 밀려 나가면 안정화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진짜 문제는 따로 있다. 바로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이다.

척추전방전위증 환자는 엉덩이 통증, 다리 저림과 통증 등의 증상으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이런 통증은 척추전방전위증 문제가 아닌 척추전방전위증과 동반되는 퇴행성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후관절염이 주원인이다. 따라서 척추전방전위증은 동반하는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 후관절염 등을 치료하면 좋아지는 경향을 보인다.

한방에서 척추전방전위증은 퇴행으로 약해지고 기능이 떨어진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강화해주고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대표적인 치료방법으로 약침요법, 추나요법, 한약 등이 있다. 약침요법은 한약에서 정제한 약침액을 통증부위에 직접 주입해 허리디스크나 협착증으로 인해 생긴 염증을 줄여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치료법이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꼼꼼하게 만져보며 문제가 되는 근육과 인대를 밀고 당겨주는 치료로 근육과 인대를 세밀하고 부드럽게 풀어줄 수 있다.

마포 모커리한의원 고영진 원장은 “척추전방전위증은 대부분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며 “동반하는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을 치료해주면 좋아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척추관협착증은 척추가 불안정한 상태이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들여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맞게 강약 조절을 하는 부드러운 추나요법이 필수적이다”며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추나요법을 받는 것이 좋다”라고 강조했다.

*도움말 : 마포 모커리한의원 고영진 원장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