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rsv바이러스 감염 왜 위험한가?... 증상으로는 고열·천명·세기관지염·폐렴· 호흡기부전

글로벌이코노믹

rsv바이러스 감염 왜 위험한가?... 증상으로는 고열·천명·세기관지염·폐렴· 호흡기부전

이미지 확대보기
대구의 산후조리원에 있던 신생아가 폐렴을 일으키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에 감염됐다.

감수성자의 결막이나 코의 점막을 통하여 전파되는 바이러스로, 주로 바이러스에 오염된 손으로 눈이나 코를 만져 점막에 전파되거나 감염자의 기침·재채기 등에 의해 전파된다. 주로 겨울에 유행적으로 생기는데, 어린이와 신생아의 하부호흡기 감염의 주요 원인이다.

호흡기신시티움바이러스 또는 RSV라고도 한다. 1차적으로 코와 목·입 등에 침입한 뒤 결막이나 코의 점막을 통하여 전파되며, 주로 바이러스에 오염된 손으로 눈이나 코를 만져 점막에 전파되거나 감염자의 기침·재채기 등에 의해 전파된다.

주로 겨울에 유행적으로 생기는데, 어린이와 신생아의 하부호흡기 감염의 주요 원인이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쉬운 집단은 선천적 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조산아·면역저하자 등이다. 어른은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지만 이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동안에는 남에게 전염시킬 수 있다.
이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증에 동반하는 증상으로는 고열·천명·세기관지염·폐렴·호흡기부전 등이 있다. 특히 천식을 하거나 폐와 심장에 문제가 있는 어린이의 경우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더욱 위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