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칭칼럼] 의욕이나 욕망은 오래가지 못한다. 루틴(routine)을 만들어라

공유
1


[코칭칼럼] 의욕이나 욕망은 오래가지 못한다. 루틴(routine)을 만들어라

left
류호택 (사)한국코칭연구원 원장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실행력'이다. 올 연초에 세운 계획을 지금까지 실행하고 있다면 당신은 성공의 길을 걷는 것이다.

연초 세운 계획을 연말까지 실천하는 사람은 드물다. 1985년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연구팀이 213명을 조사한 결과 일주일 안에 4분의 1이 포기했고 1개월 이내에 포기한 사람이 절반이고 6개월 이내에 포기한 사람이 60%였다고 한다. 영국의 하드퍼트셔대의 리처드와 와이즈먼 교수가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도 새해 결심을 지킨 사람이 12%였다고 한 걸 보면 자기와의 약속을 지키기가 얼마나 힘든지 보여준다.

그렇더라도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스크랜턴 대의 조사에 의하면 40~50%가 새해에 새로운 결심을 하는데, 이런 결심을 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10배 정도 더 원하는 결과를 얻었다고 했다. 이 연구진은 행동 변화 약속을 공개 선언한 사람 159명과 행동 공개 선언을 하지 않은 123명을 6개월 후에 조사한 결과 선언하지 않은 사람은 4%만 행동을 바꿨을 뿐이지만, 공개 선언한 사람은 거의 12배인 46%가 행동을 바꿨다고 했다.

"탁월한 사람이라서 올바르게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르게 꾸준하게 행동하기 때문에 탁월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라고 말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처럼 탁월한 사람이 되기 위해선 올바른 행동을 습관화해야 한다.

루틴으로 성공한 예로는 '손정의'가 있다. 그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매일 아침 낱말카드 3장을 뽑은 후 그 단어에서 연상된 아이디어로 새로운 아이템을 만들었는데 1년 동안 무려 250가지의 발명품을 개발했다는 것이다.

미국 100달러 화폐의 주인공인 벤저민 프랭클린은 정규 교육을 2년밖에 받지 못했지만, 매일 1시간씩 반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는 정치인, 인쇄인, 작가, 과학자, 교육자, 계몽사상가로 절제, 침묵, 규율, 절약, 근면, 성실, 정의, 중용, 청결, 평정, 순결, 겸손 등 13개의 덕목을 평생 꾸준하게 실천함으로써 지금까지도 존경받는 인물이 됐다.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는 82세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63년간 일기를 썼다. 그의 일기장에는 자신의 단점 아홉 가지를 고치려고 노력했던 흔적이 남아 있다. 이런 노력이 그를 세계적인 대문호로 만들었다.

췌장암으로 세상을 짧게 살다간 스티브 잡스는 "습관처럼 매진할 기회는 인생에서 기껏해야 두세 번밖에 없다"고 하면서 "이것이 최선입니까?"라는 질문을 입에 달고 살면서 역사에 길이 남을 아이팟과 아이폰을 만들어 냈다.

이처럼 자신이 꼭 해야 할 일을 루틴으로 만들어 유지한 사람은 자신의 성공은 물론 다른 사람에게 깊은 감동을 준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런 꾸준함을 유지할 수 있을까.

첫째, 절박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절박하지 않은 계획은 실행력이 낮다. 60점 이하의 절박한 계획은 실행되지 않는다고 보는 게 좋다. 자신이 꼭 해야 하지만 절박함이 부족한 경우라면 절박한 이유를 찾아보라.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건강을 위해서건, 경제적 여유를 위해서건, 자신의 존재 목적 달성을 위해서건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둘째, 보상받을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금전적 보상도 좋지만, 내면을 만족시키는 보상이 더 좋다. 성취감이나 존재감을 느낄 수 있는 만족이 금전적 보상보다 훨씬 더 동기부여를 촉발한다. 당신에게 영향을 준 사람을 생각해 보라. 그 사람은 당신의 존재를 인정해 주고 잠재력을 믿고 기다려 준 사람일 것이다.

셋째, 누군가 기뻐해 줄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전쟁터에 나간 군인이 살아 돌아오겠다는 가족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온갖 고난을 이겨내는 것, 직장이란 전쟁터에서 힘들 때 용기를 갖게 해 주는 것도 기뻐해 줄 가족이 있기 때문이다. 가족은 힘들 때도 용기를 주는 버팀목이다.

넷째, 실패했을 때도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수용하는 것이다. 자책하지 않는 것이다. 자책은 자신을 하찮은 사람으로 만들거나 비굴한 사람으로 만든다. 반면 수용을 자신을 다시 일어서게 만든다.

다섯째, 핑곗거리에 대한 대책을 미리 세우는 것이다. 어떤 경우든 장애물이 나타난다. 이에 대해 미리 대책을 세워야 한다.

여섯째, 매일 아침 루틴하게 되뇔 수 있는 질문이나 문장을 만드는 것이다. 양치질하면서 '천년기업을 만들기 위해 오늘 무엇을 할 것인가?'처럼 루틴(routine)하게 질문하는 것도 좋고, '나는 균형 잡힌 몸매를 유지하겠다'라는 글을 모니터에 붙여놓고 앵커링 하는 것도 좋다.

의욕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감소하거나 축소된다. 의욕만으로 목표에 도달하긴 어렵다. 매일 해야 할 것을 루틴으로 만들어 실행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어느 순간 당신은 성공한 삶을 살게 될 것이다.


류호택 (사)한국코칭연구원 원장('지속가능한 천년기업의 비밀'의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