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바사 안재용 사장·김훈 대표의 솔선수범…자체 개발 '스카이코비원' 접종

공유
0

SK바사 안재용 사장·김훈 대표의 솔선수범…자체 개발 '스카이코비원' 접종

전 세계 유행 'XBB세부 변이·BN.1 변이' 추가연구 진행

31일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이 스카이코비원을 접종하고 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31일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이 스카이코비원을 접종하고 있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안재용 사장과 김훈 글로벌 R&BD(사업화 연계 연구개발) 대표가 경기 성남에 위치한 분당소아청소년과의원에서 스카이코비원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추가 접종을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스카이코비원은 SK바이오사이언스가 자체 개발한 백신이다.

앞서 질병관리청은 이달 초 23년도 상반기 코로나19 고위험군 접종 계획을 발표하며 스카이코비원, 뉴백소비드 등 합성항원(유전자재조합) 방식의 백신도 접종이 가능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상반기 코로나19 고위험군 접종은 올해 하반기로 예정된 동절기 접종에 앞서 면역저하자의 면역 획득력인 낮고 면역 지속기간이 짧은 것을 고려해 시행중이다.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접종 금기·연기 대상이거나 mRNA 백신 접종을 원치 않는 경우 선택적으로 스카이코비원 등 합성항원 방식의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

스카이코비원에 적용된 합성항원 플랫폼은 인플루엔자, B형 간염, 자궁경부암 백신 등 기존 백신에서 장기간 활용되며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됐다. 또한 임상 1/2상의 연장 연구를 통해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중화항체 면역반응을 확인했고 최근에는 국내 및 전 세계적으로 유행중인 XBB세부 변이 및 BN.1 변이에 대한 중화항체능 연구를 추가로 진행 중이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종식이 선언됐지만 여전히 각종 변이 바이러스가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고 있어 백신 접종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스카이코비원이 엔데믹 상황에서 인류를 바이러스로부터 지켜낼 수 있도록 추가적인 임상과 제품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올해 하반기부터 실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코로나19 백신 연례 접종 시장에서 스카이코비원의 유통·보관 용이성과 합리적 가격을 강점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