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무서운 치과에서도 가장 무서운 치료는 단연 신경치료이다. 신경치료는 충치로 인해 신경이 죽은 경우, 신경이 죽어가는 경우 이를 제거하여 충치로 인한 시리거나 아픈 통증을 경감시켜주는 치료이다. 그러나 신경 치료 시에는 그 통증이 상당하기 때문에 치과에서 신경치료는 그야말로 ‘무서운’ 치료이다.
그렇다면 통증이 두렵다는 이유로 신경치료를 방치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테라스치과 곽호정 원장은 “충치를 방치한 경우에는 환자 본인의 통증이 클 뿐만 아니라 치료를 할 때에도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며 “또한 충치가 상당히 진행된 경우에는 치아를 발치하는 방식의 치료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신경치료를 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통증 때문에 치과 치료를 망설이고 있다면 수면치과치료를 이용한 신경치료를 받는 것도 효과적이다. 수면상태에서 치료를 하기 때문에 통증에 대한 부담감 및 통증에 대해서 큰 자각을 하지 못한 채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테라스치과 곽호정 원장은 “수면치과치료는 치과공포증으로 치과를 쉽게 찾지 못하는 환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며 “단, 보다 안전한 수면치료를 위해서 수면치과치료를 받을 때에는 해당 병원에 응급상황에 대비한 약물 및 제세동기 등이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겠다”고 전한다.
수면치료를 받을 때에는 신경치료 및 사랑니발치, 충치치료, 임플란트, 스켈링 등의 치과치료를 동시에 받을 수 있으며 당일에 한 번에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때문에 치과공포증 및 치과 치료시의 통증으로 신경치료나 기타 치과치료를 미루고 있다면 수면치료를 통해 치과치료를 받는 것도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