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요미식회 차 맛집 리스트 TOP3] 보성녹차, 잭살차(홍차), 청태전(발효차) 다원 위치·가격?

공유
7

[수요미식회 차 맛집 리스트 TOP3] 보성녹차, 잭살차(홍차), 청태전(발효차) 다원 위치·가격?

[수요미식회 차 맛집 리스트 TOP3] 전남보성군-보성녹차, 경남 하동군-잭살차(홍차), 전남 장흥군-청태전(발효차) 다원 위치·가격? /사진=tvN '수요미식회' 117회 차 편 맛집(게스트-피아니스트 윤한, 방송인 이지애, 차 전문가 이상균)이미지 확대보기
[수요미식회 차 맛집 리스트 TOP3] 전남보성군-보성녹차, 경남 하동군-잭살차(홍차), 전남 장흥군-청태전(발효차) 다원 위치·가격? /사진=tvN '수요미식회' 117회 차 편 맛집(게스트-피아니스트 윤한, 방송인 이지애, 차 전문가 이상균)
[글로벌이코노믹 차윤호 기자] tvN ‘수요미식회’ 117회에서는 ‘차(茶)’ 편으로 꾸며져 바쁜 일상 속 한 잔의 여유를 느낄 수 있는 ‘차 맛집’을 소개했다.

이날 ‘수요미식회’ 특별 게스트 자리에는 피아니스트 윤한, 방송인 이지애, 차 전문가 이상균이 출연했다.
‘수요미식회’에서는 우리 땅에서 난 전통차를 맛 볼 수 있는 아름다운 ‘차 맛집’ 세 곳을 소개했다.

< 수요미식회 차 맛집 TOP3 리스트 >

● 야생 차밭에서 수확한 자연의 향기 가득한 덖음차를 맛 볼 수 있는 보성의 다원은 전남 보성군 벌교읍 원징광길(징광리)에 위치한 ‘징광**’다.

‘수요미식회’에서는 이 곳에 대해 자연은 품을 잎차를 맛볼 수 있는데 야생차나무의 뿌리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집의 차에 대해 차 전문가 이상균은 수제 덖음을 함에 따라 차 맛도 세계 최고의 수준이라 생각하며 전통 수제 덖음차의 교본 같은 차라고 의견을 남겼다.

한편 이 곳은 1979년 한상훈선생이 전통 문물의 발굴과 보존, 자연과 사람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꿈을 안고 설립한 전통 문화 단지라고 한다.
또한 징광에는 전통한옥, 차음식 조리 체험장, 민박한옥이 있으며 다양한 체험학습도 준비되어 있다고 한다.

● 아름다운 자연에서 은은한 한국의 홍차를 즐길 수 있는 하동의 다원은 경남 하동군 악양면 악양서로(정서리)에 위치한 ‘매암제*’이다.

‘수요미식회’에서는 이 곳에 대해 우리 전통차를 맛볼 수 있는 ‘한 폭의 그림 같은’이라고 하며 우리나라에도 전통 홍차가 있다고 안내했다.

한국식 전통 홍차 ‘잭살’을 느낄 수 있는 하동의 홍차는 원래 그 지역에서 오래 전부터 즐겨먹었던 차인데 알려지지 않고 있다가 최근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한다.

이 집의 차는 1인 2000원이면 스스로 준비해서 차를 즐길 수 있다.

● 천년의 역사가 담긴 귀여운 동전모양의 떡차가 있는 장흥의 다원은 전남 장흥군 안양면 기산길(기산리)에 위치한 ‘다예*’이다.

이 집을 대표하는 차는 천년의 맛과 향을 담고 있는 발효차 ‘청태전’이다.

청태전이란 푸른 이끼가 낀 동전의 모양의 차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푸를 ‘청’, 이끼 ‘태’, 돈 ‘전’의 뜻을 가지고 있다.

최소한 옹기에서 1년이 이상 발효가 되어야 먹을 수 있는 청태전은 홍차가 아닌 흑차로 분류되는 우리의 발효차라고 한다.

이 집에서 청태전을 비롯한 황차, 녹차, 쌍화차, 경옥고차, 까페라떼, 녹차라떼, 청태전 라떼, 유자라떼, 생강라떼, 오미자, 매실, 유자, 솔잎, 생강 에이드 등의 메뉴가 있는데 각각 1인 5000원이다.

차윤호 기자 chac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