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천기누설' 피부노화방지·혈관건강·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적상추·율무·홍화씨 효능 효과

공유
55

'천기누설' 피부노화방지·혈관건강·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적상추·율무·홍화씨 효능 효과

'천기누설' 피부노화방지·혈관건강·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적상추·율무·홍화씨 효능 효과 /사진=MBN 260회 우리 집이 노화를 부른다' 편 방송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천기누설' 피부노화방지·혈관건강·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적상추·율무·홍화씨 효능 효과 /사진=MBN 260회 우리 집이 노화를 부른다' 편 방송캡처)
[글로벌이코노믹 차윤호 기자] MBN ‘천기누설’ 260회에서는 ‘우리 집이 노화를 부른다!’라는 주제로 관련 건강정보를 전했다.

‘천기누설’에서는 가장 안전할 것이라 생각했던 우리 집이 바로 노화의 주범이라며 집안 곳곳에 있는 수 많은 세균, 미세먼지 그리고 노화를 부르는 습관에 대해 언급했다.
이날 ‘천기누설’에서는 적상추로 노화 관리하는 박정욱 씨, 율무로 혈관 관리하는 이근숙 씨, 홍화씨로 골다공증 관리하는 박명옥 씨의 사례를 공개하며 노화를 막을 수 있는 식자재를 소개했다.

상추는 크게 청상추와 적상추로 나뉘는데 피부 노화 예방을 위해서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적상추’를 먹어야 한다고 한다.

이에 강현영 피부과 전문의는 “적상추에 풍부한 수분과 비타민A는 세포 재생을 도와 거칠어진 피부를 회복시키고 또 여드름 같은 피부 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라고 적상추가 피부노화 예방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설명했다.

또한 95%이상 수분으로 이뤄진 적상추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미백과 탄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중성지방을 낮춰주고 혈관 노화를 막아주는 ‘율무’는 한방에서는 몸속 노폐물을 배출해 부종을 없애준다고 알려져 있다.

이어 ‘천기누설’에서는 율무의 효능효과에 대해 “율무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 3대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피로회복을 돕고 노화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율무는 단백질과 섬유소의 함량이 높아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꼽힌다”고 전했다.
또한 “율무는 칼륨이 풍부해 몸 속 염증을 없애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E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관 노화를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라고 강소정 한의사가 설명을 덧붙였다.

뼈의 강도를 높여 뼈 노화 막아주는 홍화씨의 효능효과에 대해 정이안 한의학 박사는 “칼슘과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해서 예로부터 뼈 건강을 돕는 약재로 사용됐습니다. 홍화씨 껍질에는 유기 백금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유기 백금 성분은 뼈의 강도를 높여서 뼈가 약해지기 시작하는 중장년층의 뼈 노화를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MBN 교양프로그램 ‘천’가지 ‘기’이하고 ‘누’구나 궁굼한 이야기 ‘설’, ‘천기누설’은 매주 일요일 오후 9시 40분에 방송된다.

차윤호 기자 chac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