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고물가’에 쏠쏠한 현금 적립 ‘앱테크’

글로벌이코노믹

유통경제

공유
0

‘고물가’에 쏠쏠한 현금 적립 ‘앱테크’

핸드폰을 이용하는 모습이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하다. /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핸드폰을 이용하는 모습이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하다. / 사진=연합뉴스
천정부지 오르는 물가에 주머니 사정이 팍팍한 요즘이다. 상황이 이러니 조금이라도 아껴보기 위해 너도나도 고군분투 중이다. 최근에는 앱으로 각종 보상이나 현급을 적립하는 트렌트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MZ 세대를 중심으로 놀이와 챌린지를 가미한 보다 유쾌한 절약법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일명 ‘앱테크’다.

◇이마트 앱에서 ‘사이버 농사’ 짓고 현물 교환
이마트는 농장 콘셉트의 게임형 앱테크 서비스 ‘이마트팜’을 선보였다. 이마트 앱에서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며 얻은 보상으로 열매를 키우고 수확한 후 이를 실제 상품으로 교환하는 게이미피케이션 서비스다. 선택한 상품은 이마트 매장에서 수령 가능하며 교환할 수 있는 상품은 매달 변경된다.

이마트팜에서 수행하는 미션은 출석, 전단 보기, 리뷰 작성 등으로 간단해 쉽게 보상을 얻을 수 있다. 개인 미션 외에도 이웃 농장 맺기 등으로 추가 보상을 얻거나, 이마트 장보기 미션 등 더욱 많은 보상을 한번에 제공하는 특별 미션에도 참여할 수 있다. 한편, 이마트는 이마트팜 공식 오픈에 앞서 오는 14일까지 이를 미리 체험해 볼 베타테스터를 모집한다.
◇샵백코리아, 3가지 ‘특별 캐시백 이벤트’ 실시

아태 지역을 대표하는 쇼핑 경유 플랫폼 샵백코리아는 3가지의 ‘특별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실제 ‘현금’을 캐시백해줌으로써 스마트하고 알뜰한 소비를 지향하는 유저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먼저 오는 14일 최대 100% 상향 캐시백을 제공하는 ‘샵백 오메이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20일까지 G마켓 빅스마일데이 기간 동안 샵백을 경유해 G마켓에서 쇼핑하는 유저들에게 0.5% 캐시백을 제공한다. 끝으로 여행 수요가 증가하는 시즌을 맞아 31일까지 여행 카테고리에서 구매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보너스 캐시백 이벤트도 진행한다.

◇리워드 앱 ‘마이비’, 1분 취향 퀴즈 풀면 100원 적립

블록체인 기술 기업 원셀프월드는 디지털 지갑 기반의 취향 인증 리워드 모바일앱 ‘마이비’(MyB)를 선보였다. 서비스 이용자는 1분 내외의 짧은 취향 퀴즈를 풀어 ‘취향 소득’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취향 배지’를 얻을 수 있다.

취향 배지를 활용해 다양한 채널에 참여할 수 있고, 더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모인 보상은 앱 안에 구비된 식음료·이용권 등 실제 상품과 교환할 수 있다. 또 1분 분량의 설문에 응답하면 건당 100원 정도를 적립할 수 있다.

◇출석만 해도 포인트 주는 ‘더위크 L2E 패키지’

스마트 영어 회화 학습지 뇌새김 ‘더위크’는 출석만 해도 포인트를 주는 ‘더위크 L2E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 3월 출시된 ’더위크 L2E 패키지’는 별도의 미션 없이 출석만 해도 이용자들에게 하루에 100 포인트(100원)를 즉시 지급한다.

추가로 10원에서 5000원 사이의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랜덤 복권도 증정한다. 매일 출석하면 월평균 1만원, 2년간 24만원을 받아 갈 수 있다. 누적된 포인트는 1만 포인트부터 현금 형태로 출금 가능하다.


김수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imk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