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B국민카드,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진출…수익 다변화 속도

공유
0

KB국민카드,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진출…수익 다변화 속도

가맹점 사업자의 매출, 비금융 정보까지 신용 평가에 합쳐져 세분화 · 특화된 대출 금융 상품 등 기대

KB국민카드가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을 허가받았다. 사진=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을 허가받았다. 사진=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을 허가받았다. 이에 따라 KB국민카드는 부수 업무 확대, 개인사업자는 특화된 금융 서비스를 받게 될 전망이다.

9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KB국민카드는 전날 신용정보법에 따라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을 허가받아 본격적인 카드 가맹점 정보 활용이 가능하게 됐다.
향후 KB국민카드는 카드 가맹점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등 개인사업자의 신용 정보 평가 모델을 만들어 금융기관 등에 판매해 수익을 낼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해 8월 개정된 신용정보법 시행으로 진입 규제가 완화된 후 신한카드가 업계 최초로 지난 7월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예비 허가를 받은 바 있다.

개인사업자는 그동안 사업체가 아닌 개인으로 평가 받는 경우가 많아 대출 받기 어려웠다. 그러나 KB국민카드가 보유한 가맹점 사업자의 매출, 비금융 정보까지 신용 평가에 합쳐지면서 세분화하고 특화된 대출 금융 상품 등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금융기관과 프랜차이즈 기업 또한 개인사업자에 대한 평가 자료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금융당국 수장이 수익 다변화를 위해 부수 업무 확대를 공언한 만큼 다른 카드사도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에 뛰어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을 새로운 시장으로 보고 있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7일 신한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등 여신전문금융사 대표들과 만난 자리에서 빅데이터와 비대면 플랫폼을 활용해 수익원을 다변화할 수 있도록 부수 업무를 폭넓게 허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도 지난달 여신전문금융사 대표들과 회동에서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빅데이터 분석·가공·판매 및 컨설팅 업무에 추가해 데이터 관련 부수·겸영 업무를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