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무역보험공사, 스페인 태양광 프로젝트에 1100억 원 금융 지원

공유
0

무역보험공사, 스페인 태양광 프로젝트에 1100억 원 금융 지원

K-SURE, 대금 미회수 위험 보장· 은행 방코 산탄데르, 프로젝트에 필요한 장기·저금리의 자금 대출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옥 전경. 사진=한국무역보험공사이미지 확대보기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옥 전경. 사진=한국무역보험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는 한화솔루션과 한국서부발전이 참여하는 스페인 로사(Rosa)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에 8160만 유로(약 1100억 원)의 금융 지원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일사량이 풍부한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역에 지어지는 로사 태양광 발전소는 축구장 500개 너비의 총 157MW(메가와트) 용량이다. 연간 약 7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전력도 생산한다.

로사 프로젝트는 발굴단계부터 인허가·건설·운영·전력판매 이르기까지 사업 전 과정에 걸쳐 우리 기업이 주도하고 K-SURE가 금융 지원에 나선 원팀 코리아의 합작품이다. 한국형 패키지 프로젝트가 친환경 에너지 선도 시장에 뛰어든 성공사례다. K-SURE가 대금 100% 미회수 위험을 보장하며 스페인 현지 은행 방코 산탄데르(Banco Santander S.A)가 프로젝트에 필요한 장기·저금리의 자금을 대출한다.
한화솔루션은 태양광 분야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기자재 조달과 설치 공사를 담당한다. 한국서부발전은 2025년부터 28년간 발전소 운영을 맡게 된다. 스페인은 전체 사용전력의 43%를 신재생 에너지로 생산하는 성숙도 높은 친환경 시장이다. 이번 사업 경험을 통해 참여 기업들과 K-SURE의 글로벌 ESG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K-SURE는 친환경 프로젝트에 대한 적극적인 금융 지원을 통해 우리기업들의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의 활동영역을 확장시키고,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 추진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총 5조7000억 원 규모의 풍력·수력·2차전지 등 해외 친환경 에너지 프로젝트에 중장기 금융을 지원해 탄소중립시대를 향한 우리 기업들의 발걸음도 적극 뒷받침했다.

이인호 무역보험공사 사장은 “전세계적으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세계 6위 수준의 태양광 시장인 스페인에서 우리 기업들의 성공적 사업 진행을 지원하게 돼 뜻 깊게 생각한다”며 “공사의 금융지원을 발판 삼아 우수한 우리 기업들이 해외 사업 경험을 축적하고 글로벌 탄소 중립을 선도할 수 있게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