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AIA, 중국 사업 확장 위해 10억 달러 규모 상하이 타워 매입 협의

공유
0

AIA, 중국 사업 확장 위해 10억 달러 규모 상하이 타워 매입 협의

AIA는 중국 사업 확장을 위해 상하이 타워 매입 협상을 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AIA는 중국 사업 확장을 위해 상하이 타워 매입 협상을 하고 있다.
보험업계의 거인인 AIA그룹은 중국 내 사업 확장을 위해 상하이의 주요 거점 지역에 사무실 매입을 추진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에 본사를 둔 AIA 보험사는 상하이 북쪽 번드 지역 근처에서 건설 중인 다기능 프로젝트인 SIIC 센터 인수를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이 타워를 소유하고 있는 국영 개발회사인 상하이산업개발은 이 부지가 90억 위안(약 1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
AIA 보험사와 상하이 산업개발측은 이런 사실에 대한 코멘트는 거절했다.

그 사무 공간 확보 계획은 엄격한 코로나 규제로 인한 경제적 역풍에도 불구하고 AIA 보험사의 중국 내 사업 확장 의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AIA는 2020년 상하이 지점을 자회사로 전환한 뒤 중국 최초의 외국인 소유 외국계 생명보험사가 돼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AIA는 중국 본토 사업 확장을 위해 주로 유통망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 1월에는 은행 계열 생명보험사 차이나포스트생명 지분 25%를 인수했다. 또 3월에는 동아은행으로부터 보험사를 인수하는 데 합의했다. AIA는 2021년 6월 중국 지역 새로운 2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AIA 중국 지사는 더 나은 투자 기회와 연금 기금 운용 목적의 자산 운용 회사를 설립하기를 원한다. 지난해에도 AIA는 중국 내 주식, 사모펀드, 부동산 보유량을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상하이 산업개발은 2015년에 SIIC 센터 부지를 33억 위안에 매입했다. 그것은 나중에 도쿄의 롯폰기 힐즈에 있는 타워로 유명한 일본의 개발업체 모리 건설에게 소개해 더 많은 돈을 모았다. 상하이시는 현재 북쪽 번드 지역을 새로운 중심 상업 지구로 재개발하고 있다.


이진충 글로벌이코노믹 명예기자 jin2000k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