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은-무보, '천연가스 세계 4위' 투르크메니스탄 은행 손잡아

공유
0

수은-무보, '천연가스 세계 4위' 투르크메니스탄 은행 손잡아

투르크메니스탄 협력사업 공동 발굴

10일(현지시간) 투르크메니스탄 아시가바트 대통령궁에서 열린 한-투르크메니스탄 금융기관 간 협력 양해각서(MOU) 서명식에서 윤희성 수출입은행장, 장영진 무역보험공사 사장, 라힘베르디 제파로프 투르크메니스탄 대외경제은행장이 서명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10일(현지시간) 투르크메니스탄 아시가바트 대통령궁에서 열린 한-투르크메니스탄 금융기관 간 협력 양해각서(MOU) 서명식에서 윤희성 수출입은행장, 장영진 무역보험공사 사장, 라힘베르디 제파로프 투르크메니스탄 대외경제은행장이 서명 후 기념촬영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수출입은행(수은)은 한국무역보험공사(무보), 투르크메니스탄 대외경제은행(TFEB)과 3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TFEB은 투르크메니스탄 정부의 금융거래 관련 대외창구 역할 수행하는 은행으로서 세 기관이 체결한 이번 업무협약은 △투르크메니스탄 협력사업 공동 발굴 △우리 기업이 투르크메니스탄 정부 발주 프로젝트를 수주할 경우 금융지원을 위한 상호협력 △투르크메니스탄 발주사업에 대한 정보 공유 등이 골자다.
윤희성 수은 행장은 10일(현지 시간) 투르크메니스탄 아슈하바트에서 장영진 무보 사장, 라힘베르디 제파로프 TFEB 은행장과 만나 양국 간 금융협력 활성화를 위한 3자간 MOU에 서명했다. 이 자리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세르다르 베르디무하메도프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이 임석해 양국간 금융협력 파트너십 강화에 큰 기대감을 표했다.

투르크메니스탄은 세계 4위의 천연가스 매장량을 보유하는 등 풍부한 천연자원을 바탕으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국가로 수은과 무보는 지난 2014년 투르크메니스탄 키얀리(Kiyanly) 가스화학설비사업에 각각 7억700만달러, 11억달러의 금융을 지원한 것을 계기로 투르크 정부 및 TFEB와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지속하고 있다.

수은은 두 나라의 상호 금융협력 기반을 공고히 하고, 투르크메니스탄 정부 발주 사업에 대한 우리 기업의 수주 경쟁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추진했다.

이에 따라 가스, 석유화학사업 뿐만 아니라 블루 암모니아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와 스마트 신도시 개발사업에도 우리 기업의 참여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윤 행장은 "이번 협약 체결로 두 나라를 대표하는 정책금융기관간 경제협력 기반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며 "투르크메니스탄 에너지·인프라 시장에 우리 기업이 활발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수은이 교두보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정성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sh12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