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위가 18일 ‘AI 기반 보험설계사 추천 서비스 개발’을 보험개혁과제로 채택하면서 연수원 비전 혁신의 성과가 구체화 되고있는 가운데, 2월 세대교체에 초점을 맞춘 정기 인사와 ‘AI 핵심역량 아카데미’를 통해 경영 혁신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2월부터 진행한 ‘AI 핵심역량 아카데미’에는 대형 보험사부터 GA(보험대리점), 일반인을 포함해 200명 가까운 신청자가 몰리며, 연수원 AI 직무교육의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기존 업계 네트워크에 의존하던 홍보 관행을 탈피해 미디어와 SNS를 통해 연수원 콘텐츠의 가시성(visibility)을 높이고, 보험사임직원 및 설계사들의 접근성을 확대했다.
또 경영혁신의 일환으로 성과에 상응하는 보상과 함께 발전하는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해 전 직원(계약직 포함) 대상 성과인센티브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AI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뉴 미디어의 등장으로 홍보효과가 급속히 감소한 것으로 판단된 일부 광고는 과감히 정리하기로 했다.
연수원은 향후에도 관행적으로 진행해온 홍보 방식에서 과감히탈피하고, 혁신적인 교육 콘텐츠를 바탕으로 트랜디한 마케팅을확대해갈 방침이다. 또 상반기 중에 AI와 보험 직무 교육과정신청자들이 어디에서든 손쉽게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사이버 과정 콘텐츠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자체적으로 준비해온 ‘AI 기반 표준 상담 모델 및 스마트설계사 추천 서비스’는 보험개혁과제 채택 취지인 국민신뢰 회복과 미래 혁신 요구에 부응하도록 보험GA협회 등과 적극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홍석경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o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