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대 기획처장 "서울대 폐지 대학의 질 낮아질 것"

공유
0

서울대 기획처장 "서울대 폐지 대학의 질 낮아질 것"

[글로벌이코노믹=노정용기자] 최근 민주통합당에서 '서울대 폐지'를 대선 공약으로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서울대 남익현 기획처장은 3일 "서울대 폐지는 대학의 질이 낮아지고 하향평준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 처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서울대 폐지가 과연 세계 최고의 대학이 되기 위한 타당한 정책인지 의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남 처장은 "대학의 역할은 인재를 양성해 국가의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라며 "그러나 서울대 폐지가 장기적인 발전 방향에 맞는지 의문이 든다"고 비판다.

그는 또 "대학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훌륭한 대학이 많이 나와야 한다는 것은 절대 명제"라며 "이를 위해서는 각 대학이 선의의 경쟁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대가 자율적으로 발전전략을 구사하는데 인위적으로 관여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서울대와 지방 국립대, 사립대가 모두 잘 되게 하면 보다 나은 교육 경쟁력이 생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 처장은 "서울대는 최근 평가에서 동경대도 앞서고 노벨상 수상자도 영입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구조적인 조정을 한다는 것은 오히려 글로벌 경쟁력에 역행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민주통합당 이용섭 정책위의장은 "기존의 서울대, 경북대, 전남대 등 국립대학을 하나의 연합체로 묶어 강의와 학점, 교수의 교류를 자유롭게 허용하고 졸업장도 주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