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삭힌고추, 삭힌고추무침 '매콤달콤 비법 양념장 공개'

공유
13

'알토란' 삭힌고추, 삭힌고추무침 '매콤달콤 비법 양념장 공개'

15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48회에는 초간단 요리열전 편으로 이보은 요리연구가가 출연, 삭힌고추와 삭힌고추무침 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MBN이미지 확대보기
15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48회에는 초간단 요리열전 편으로 이보은 요리연구가가 출연, 삭힌고추와 삭힌고추무침 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MBN
15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48회에는 "이보다 더 쉴 울 순 없다! 초간단 요리열전" 편으로 이보은 요리연구가가 출연한다.

이보은 요리연구가는 "지금 담그면 1년 밥상이 든든하다"며 삭힌고추와 삭힌고추무침을 선보인다. 삭힌고추를 담글 때 고추와 소금의 비율은 10:1이다.
집밥의 여왕 이보은표 여름철에 준비하는 밑반찬 '삭힌고추' 담그는 법과 매콤달콤한 밥도둑 '삭힌고추무침'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 알토란 삭힌고추 레시피

-재료 : 청양고추 3kg, 물 3L, 소금 300g

[삭힌고추 만드는 법]

1. 청양고추 3kg은 베이킹소다물과 식초물에 한 번씩 깨끗이 씻은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깨끗이 씻은 청양고추는 꼭지를 1cm 길이로 자른 뒤 손질한 청양고추의 앞뒤를 포크로 찔러 구멍을 낸다.
3. 밀폐 용기에 손질한 청양고추 3kg을 담고 누름돌을 올려 누른다. 누름돌로 고추를 눌러주지 않으면 물러져서 먹을 수가 없다.

4. 끓는 물 3L에 소금 300g을 넣고 소금이 녹을 때까지 끓인 후 차갑게 식힌다. 소금은 고추양의 10%를 사용한다.

5. 청양고추가 담긴 밀폐 용기에 차게 식힌 소금물을 붓고 뚜껑을 닫는다. 밀폐용기는 그늘지고 통풍 잘 되는 곳에서 한 달가량 숙성한 뒤 꺼내서 먹는다.

사진=MBN이미지 확대보기
사진=MBN


■ 알토란 삭힌고추무침 레시피

-재료 : 삭힌고추 300g, 당근 30g, 양파 약 ⅓개(65g), 참기름(밥숟가락 : 약 1 큰 술), 통깨(밥숟가락 : 약 1 큰 술), 송송 썬 쪽파(밥숟가락 : 약 3 큰 술)

-양념 재료 : 고춧가루(밥숟가락 : 약 1 큰 술), 고추장(밥숟가락 : 약 2 큰 술), 진간장(밥숟가락 : 약 2 큰 술), 다진 마늘(밥숟가락 : 약 1 큰 술), 물엿(밥숟가락 : 약 4 큰 술 반)

[삭힌고추무침 만드는 법]

1. 삭힌고추 300g을 찬물에 넣고 헹군 뒤 건져 면포에 넣고 꽉 짠다.

2. 삭힌고추무침용 양념장을 만든다. 볼에 고춧가루 1 큰 술, 고추장 2 큰 술, 진간장 1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물엿 3 큰 술을 넣고 섞는다.

3. 양념장에 손질한 삭힌고추와 채 썬 당근 30g, 채 썬 양파 약 ⅓개(65g)를 넣고 버무린다.

4. 참기름 반 큰 술, 통깨 1 큰 술, 송송 썬 쪽파 3 큰 술을 넣고 골고루 잘 버무린다.


노훈주 글로벌이코노믹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