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與 '주호영 비대위' 출범, 활동기간 논란은 여전

공유
0

與 '주호영 비대위' 출범, 활동기간 논란은 여전

혁신형 방점 찍고 당 쇄신까지 '최소 5개월' 활동 전망
비대위 체제 장기화 가능성에 차기 당권주자들 '우려'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주호영 의원이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산업 디지털 전환 국회 포럼 'ON 미래, 산업 디지털 전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주호영 의원이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산업 디지털 전환 국회 포럼 'ON 미래, 산업 디지털 전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속전속결이다. 국민의힘이 9일 전국위원회, 의원총회를 차례로 열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당을 공식 전환한 뒤 주호영 의원을 비대위 사령탑으로 추인했다. 이른바 '주호영 비대위'도 비대위원 인선 완료와 상임전국위원회 임명 안건 의결까지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사흘 뒤인 12일을 비대위 공식 출범 기한으로 잡았다.

비대위 출범에 대한 당 안팎의 기대감은 높았다. 지휘봉을 잡게된 주 비대위원장의 경륜을 높이 산 것. 그는 당내 최다선(5선)으로, 원내수석부대표, 정책위의장, 원내대표를 비롯해 당의 싱크탱크 역할을 담당하는 여의도연구소 소장 등을 두루 역임했다. 2020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를 지낼 당시에는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사퇴로 당대표 권한대행직을 맡아 당을 이끈 바 있다.
온건 보수 성향의 합리적 인물로 비교적 계파색이 옅다는 점도 내홍에 빠진 당의 위기를 수습할 적임자로 평가됐다. 그간 당 안팎에선 '윤심'을 거스르지 않으면서도 당내 사정이 밝아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중진이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주 위원장은 지난 대선 기간 상임선대위원장으로 윤석열 대통령의 선거운동을 도왔지만,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으로 분류되진 않는다.

사실상 관리형 리더로 평가되지만, 당사자는 비대위 성격을 '혁신'에 무게를 두고 있다.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준비를 당의 혁신 작업과 병행해야 한다는 게 주 위원장의 판단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비대위 활동 기간도 최소 내년 초까지로 언급된다. 새 정부 첫 정기국회와 새해 예산 처리를 위해서라도 비대위 체제가 안전하다는 해석이 덧붙여지고 있다. 모든 이슈가 전대로 빨려들어갈 가능성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논란의 여지는 남는다. 차기 당권주자들이 주장하는 조기 전대 개최는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비대위 활동 기간이 길어질수록 전대 개최도 미뤄진다. 유력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과 일부 친윤계에선 정부 초기에 비대위 체제가 장기화되면 국정 과제 추진을 위한 동력도 그만큼 상실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은 비대위가 전대 개최 준비를 위한 관리형으로, 활동 기간은 2개월가량이 적절하다는 의견에 힘을 싣는다.

앞서 주 위원장은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로부터 '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는 요청을 받고 이를 수락했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나 "주 의원이 당의 어려운 상황을 인지해 극복과 헌신을 다짐하며 수락한 것으로 안다"며 당내 의견이 엇갈리는 비대위 활동 기간에 대해선 "관례상 비대위가 구성되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미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ink254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