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26년엔 로봇이 택배 나른다…1시간 이내 배송시대도 활짝

공유
0

2026년엔 로봇이 택배 나른다…1시간 이내 배송시대도 활짝

현대차가 지난 2021년 인수한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다양한 로봇 라인업들. 사진=보스턴다이내믹스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차가 지난 2021년 인수한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다양한 로봇 라인업들. 사진=보스턴다이내믹스
정부가 2026년 로봇 배송, 2027년에는 드론 배송 상용화를 추진한다.

새벽 배송을 넘어 '30분·1시간 배송 시대'를 열기 위해선 그간 금지됐던 도심 내 소형물류센터(MFC·Micro Fulfillment Center) 입점을 허용한다.
국토교통부는 20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관계 부처 합동으로 '스마트물류 인프라 구축 방안'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물류창고 자동화·무인화가 진행 중이지만 노동집약적 산업이라는 과거 이미지가 여전하고, 국민들은 물류시설 설치와 화물차량 운행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며 "우리 물류산업의 성장 잠재력을 끌어올려 신산업으로 도약시키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우선 로봇·드론 배송을 조기에 상용화하기 위한 민간 기술개발과 실증을 지원하고, 물류 전용 테스트베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로봇 배송이 상용화되려면 로봇이 택배를 짊어지고 아파트 보안문을 문제없이 통과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세대 앞까지 가야 한다. 중간에 턱이 있다면 넘고, 뛰어다니는 아이들도 피해 가야 한다.

국토부는 올해부터 아파트 단지 등 실제 배송지를 대상으로 실증사업을 시작해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거 단지에서 로봇배송을 테스트하려면 주민의 협조는 물론 시설물·통신 접근 권한이 필요하다"며 "정부가 나서서 기업들의 실증을 돕고, LH(한국토지주택공사) 단지의 경우 국토부와 업무협약을 맺어 통신제공 협조를 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드론 배송 상용화를 위해선 '드론 특별자유화구역'을 현행 33곳에서 확대할 예정이다. 이 구역에선 드론 비행 안정성과 관련한 사전규제가 면제되거나 간소화된다.

드론 배송은 의약품 등 시급한 물품이나 격오지 배송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무인배송을 법제화하고, 안전 기준을 마련하는 등 제도적 기반도 단계적으로 닦을 예정이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oodd@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