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OECD, 또 한국 성장 '눈높이' 내렸다…美·中 등 세계 전망치는 일제히 상향

공유
0

OECD, 또 한국 성장 '눈높이' 내렸다…美·中 등 세계 전망치는 일제히 상향

작년 이어 올해 1%대 중반까지 내려 잡아
G20중 하향 전망은 일본 등 8개국에 그쳐

OECD는 17일 발표한 '중간 경제전망'에서 한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1.8%에서 1.6%로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사진=연합뉴스
OECD는 17일 발표한 '중간 경제전망'에서 한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1.8%에서 1.6%로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사진=연합뉴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1%대 중반까지 내려 잡았다.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상향 조정됐지만 우리나라의 성장 눈높이는 또다시 내렸다.

17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OECD는 이날 발표한 '중간 경제전망'을 통해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1.8%에서 1.6%로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OECD는 지난해 11월 경제전망 당시 우리나라의 성장률 전망을 내린 데 이어 중간전망에서도 재차 눈높이를 낮췄다.
이는 우리 정부와 한국은행이 제시한 올해 성장률 전망치와 동일한 수치로, 국제통화기금(IMF·1.7%)보다는 낮지만, 아시아개발은행(ADB·1.5%), 피치(1.2%) 등보다는 높다.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2.6%로 직전 전망보다 0.4%포인트 상향 조정됐다. 미국(0.5%→1.5%), 중국(4.6%→5.3%), 스페인(1.3%→1.7%), 독일(-0.3%→0.3%) 등의 성장률 전망치가 일제히 올라간 영향이다.

주요 20개국(G20) 가운데 올해 성장률 전망치가 내려간 것은 우리나라와 튀르키예(3.0%→2.8%), 아르헨티나(0.5%→0.1%), 일본(1.8%→1.4%) 등 8개국에 그쳤다.

OECD는 "세계 경제 여건에 대한 개선된 전망은 여전히 '취약한' 기반에 놓여 있으며, 상·하방 리스크는 최근 균형된 모습이나 아직은 하방 리스크가 다소 우세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에서 나타나듯이 시장금리와 채권가격의 급격한 변동으로 금융회사의 사업모델이 더 높은 만기 리스크에 노출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세계 경제는 올해부터 내년에 걸쳐 완만하게 회복할 것으로 OECD는 내다봤다.

◇내년 한국 성장률 전망치는 0.4%P 올라


내년 우리나라의 성장률 전망치는 2.3%로 직전 전망치(1.9%) 대비 0.4%포인트 올랐다.

내년 세계 경제 성장률(2.9%)도 직전 전망보다 0.2%포인트 상향 조정됐다. OECD는 "기업·소비 심리 개선과 에너지·식량 가격 하락, 중국의 완전한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등 긍정적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며 "특히 한국과 호주는 중국 성장 반등에 따른 수혜로 타이트(tight)한 금융 여건에 따른 영향을 상쇄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올해 우리나라의 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종전 3.9%에서 3.6%로 0.3%포인트 하향 조정됐다. 이는 글로벌 성장 둔화와 주요국 통화 긴축, 에너지 가격 안정세를 반영한 수치다.

내년 물가 상승률은 2.4%로 직전 전망치보다 0.1%포인트 올라갔다.

OECD는 "향후 2년간 거의 모든 G20 국가에서 인플레이션이 둔화하겠지만, 내년에도 대다수 국가의 물가상승률은 목표치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통화정책에 대해서도 "물가 압력 완화 신호가 뚜렷해질 때까지 통화 긴축 기조를 지속해야 한다"며 미국·유로존 등에 추가 금리 인상이 여전히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김성원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inner58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