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 맞춤 지원 및 명소와 연계한 관광 인프라 구축
한국공대 GRRC 연구센터-링크솔루션 3D프린팅 PBV 기술 개발
한국공대 GRRC 연구센터-링크솔루션 3D프린팅 PBV 기술 개발
캠핑장에 정보통신기술(ICT)이 접목돼 편의성이 높아지고, 색다른 이색체험을 할 수 있게 된다. 향후 다양한 문화 기술(Culture Technology)을 활용하여 여가 생활과 ICT를 접목한 새로운 관광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탄생할 전망이다.
코로나 사태에 사회적 거리두기로 캠핑, 차박(차에서 숙박) 등 야영 활동이 하나의 여가 생활로 자리를 잡으며 전국 야영장 수는 4년 만에 1천200개 증가해 3천500개에 육박한다. 최근 늘어나는 산림휴양과 캠핑 수요에 맞춰 캠핑장도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수십 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대형 풀을 설치하거나 증가하는 40~60대 캠핑족에 맞춰 시설의 고급화를 지향한다. 이러한 관광 트렌드의 변화와 지자체들의 움직임을 뒷받침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는 2024년 관광분야 예산을 정부지출 증가율 2.8%보다 3배 이상 많은 10.7% 증액했다. '2024 한국방문의 해'에 맞춰 코로나 팬데믹 이후 감소했던 해외관광객을 적극 유치하겠다는 계획이다.
캠핑을 통한 체류형 관광객 유치하고, 장애인, 고령자 등 교통 취약계층 지원 특화 기술을 결합한 관광 인프라 구축 등도 기대되고 있다.
3D프린팅 전기캠핑카는 경량화, 친환경 특성의 '목적기반 모빌리티(PBV:Purpose Built Vehicle)’로 제작될 수 있는데, 현재 경기도의 지원을 받는 한국공대와 3D프린팅 전문업체인 링크솔루션이 공동으로 관련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임광복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c@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