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0.5m까지 선명한 우리 동네 최신 위성사진 손쉽게 확인 가능

공유
0

0.5m까지 선명한 우리 동네 최신 위성사진 손쉽게 확인 가능

국토지리정보원, 14일부터 한반도 전역 최신 모습 담은 국토위성 정사 영상 웹 서비스

아파트 단지 건설 진행현황 파악이 가능한 국토위성 영상지도.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아파트 단지 건설 진행현황 파악이 가능한 국토위성 영상지도. 사진=뉴시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오는 14일부터 한반도 전역의 최신 모습을 담은 국토위성 정사 영상을 웹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국토위성지도' 웹 서비스를 오픈한다고 12일 밝혔다.

국토위성지도는 기존 위성지도보다 위치 정확도가 2m 이내로 높아지고 해상도가 0.5m까지 향상돼, 보다 선명하고 정확한 위성사진을 제공한다. 이는 기존 항공사진 기반 국토정보플랫폼(1년 단위 갱신)이나 민간 검색포털의 영상지도 서비스와 달리, 현재 시점의 정확한 지형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국토지리정보원은 국토위성정보 관련 서비스를 한 곳에서 종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 국토정보플랫폼 서비스 기능도 대폭 개선했다.

국토위성영상 산출물 정보를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행정구역 단위 검색, 관심영역 지정 등의 조건을 추가해 검색 기능을 강화하고, 국토위성 영상비교, 국토위성의 촬영계획, 고시현황, 우리동네 최신영상 등 총 8개의 신규 콘텐츠를 공개한다.

특히 '우리 동네 최신 영상' 콘텐츠는 사용자가 지정한 관심 지역에 대해 국토위성 영상과 항공 영상을 쉽게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조우석 원장은 "이번 서비스 개선은 국민이 위성 영상을 보다 쉽게 접하고 친근함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토위성지도와 같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