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5개 신규 선정…올해 2천억 지원

공유
0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5개 신규 선정…올해 2천억 지원

교육부, 바이오·소재·보안·디스플레이·IoT 등 신규 연합체 공모
연합체당 102억 지원

교육부가 올해 대학과 지방자치단체 협업을 통해 인공지능(AI) 등 첨단분야 인재를 육성하는 사업에 2000여억원을 투입한다.사진=연합뉴스
교육부가 올해 대학과 지방자치단체 협업을 통해 인공지능(AI) 등 첨단분야 인재를 육성하는 사업에 2000여억원을 투입한다.사진=연합뉴스
교육부가 올해 대학과 지방자치단체 협업을 통해 인공지능(AI) 등 첨단분야 인재를 육성하는 사업에 2000여억원을 투입한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같은 내용 등을 담은 ‘2024년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COSS) 사업 추진계획’을 공고하고, 참여할 신규 연합체(컨소시엄) 5개를 공모한다고 18일 밝혔다.
2021년 시작된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사업은 인공지능, 이차전지 등 첨단분야별 수도권-지방대학 간 연합체가 대학생들에게 소속 학과(전공)와 관계없이 다양한 융복합 교과·비교과 과정을 제공하는 것을 돕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대학주도형과 지자체참여형으로 나뉘는데 교육부는 올해 지자체참여형 5개 연합체를 추가 선정해 총 18개 연합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올해 총 2010억원을 지원하며, 신규 연합체는 개당 102억원을 각각 지원한다. 새로 선정된 연합체는 2년차 이후 단계평가를 통과하면 4년간 지원받는다.

이번에 공모하는 분야는 △그린바이오 △첨단소재·나노융합 △데이터보안·활용 융합 △차세대 디스플레이 △사물인터넷이다.

공모 기간은 19일부터 4월 24일 오후 3시까지이며, 5월 중 선정평가를 거쳐 확정할 계획이다.

비수도권 광역 지방자치단체와 최대 5개 대학이 연합체를 구성한 후 주관 대학이 신청하면 된다. 연합체에는 수도권, 비수도권 대학이 각 40% 이상 참여해야 한다.
사업계획서에는 지자체-대학 협력 체계 구축, 첨단 분야 융복합 교육과정 공동 개발·운영, 기업 협업 및 학사·교원 제도 개선 등에 대한 4년간의 계획을 담아야 한다.

심민철 교육부 인재정책기획관은 “첨단분야에 관심과 흥미가 있는 학생들이 다양한 융복합 교육과정을 접하면서 지식과 경험을 쌓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wsedu@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