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대 10개·아산병원 9개 병동폐쇄…"하루 적자 10억 넘어"

공유
0

서울대 10개·아산병원 9개 병동폐쇄…"하루 적자 10억 넘어"

사진은 서울의 한 대학병원 모습.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은 서울의 한 대학병원 모습. 사진=연합뉴스.
전공의 집단사직 여파로 '빅5'로 불리는 서울 주요 상급종합병원들이 병동 폐쇄에 들어갔다. 전공의 이탈 사태가 한 달 넘게 이어진 가운데 병원 적자가 심해지며 병원들이 비상경영에 돌입했다.

27일 의료계에 따르면 '빅5'로 불리는 서울 대형병원들은 전공의 이탈의 장기화로 병원마다 하루 10억원이 넘는 적자가 발생하며 병동 통폐합과 응급실 축소 등 조치를 취하고 있다.
서울대병원은 환자 안전과 인력 운용 효율화를 위해 전체 병동 60여개 중 응급실 단기병동, 암병원 별관 일부 등 10개 병동을 폐쇄했다. 또 기존 500억원 규모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도 2배 늘려 1000억규모 통장을 만드는 등 사대의 장기화에 대비하고 있다. 부산대병원도 600억 규모의 마이너스 통장을 만든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아산병원은 56개 병동 중 9개를 폐쇄했다. 서울 성모병원도 19개 병동 중 2개 병동을 비웠다. 세브란스병원은 75개 병동 중 6개 병동을 3개로 통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특히 외과 계열 병동 폐쇄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집도의의 수술을 돕는 전공의들이 대거 이탈하면서 수술 횟수가 크게 줄고 덩달아 입원 환자가 감소하면서 병상 가동률도 떨어져 병동 폐쇄 수순이 발생했다.

이외에도 병원 운영에 필요한 고정비를 줄이기 위해 의사를 제외한 간호사 등 지원 인력에 대한 무급휴가 접수를 받는가 하면 신참 간호사들의 발령을 무기한 미루는 병원도 나왔다. 일부 병원에서는 근무 스케줄에 무급휴가 일정을 특정하며 사실상 휴가를 강요하는 경우도 나타났다.

심지어 일부 현장에서는 '마이너스 오프'를 신청받는 사례도 생겼다. 교대 근무로 돌아가는 간호사들은 번갈아 가면서 휴일인 '오프'를 갖는데, 아직 생기지도 않은 미래의 휴일을 미리 당겨쓰라는 요청이다.

병원측은 "전공의들이 이미 병원을 떠난 데다, 교수들의 사직까지 겹쳐 남아있는 의료진들의 피로도가 한계에 달한 상황"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