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AI 국회의원 시대 다가오나?..."유럽인 10명 중 5명 찬성"

공유
0

AI 국회의원 시대 다가오나?..."유럽인 10명 중 5명 찬성"

국회의원을 인공지능(AI)으로 대체하는 의견에 유럽 응답자의 51%가 찬성표를 던졌다. 사진 = 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국회의원을 인공지능(AI)으로 대체하는 의견에 유럽 응답자의 51%가 찬성표를 던졌다. 사진 = 로이터
전 세계 국민들 중 상당수가 국회의원을 인공지능(AI)으로 대체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최근 스페인 대학교 IE유니버시티의 정부변혁센터는 전 세계 11개국 2769명을 대상으로 국회의원 의석 수를 줄이고, 이들을 AI로 대체하자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었다.
유럽인 10명 중 5명(51%)은 국회의원을 AI로 대체하자는 주장에 찬성하는 반응을 보였는데 이중 스페인(66%), 이탈리아(59%), 에스토니아(56%) 등에서 동의하는 비율이 높았다.

중국(75%) 국민들도 이러한 생각에 동의했다.

다만 모든 국가가 이에 동의한 것은 아니다.

영국은 이러한 방안에 반대한다는 응답이 69%를 기록했고, 네덜란드(56%)와 독일(54%)도 반대표가 강했다. 미국도 반대 응답이 60%에 이르렀다.

이는 사람이 아닌 AI가 국가를 이끈다면 인류가 바라지 않는 방향으로 기계가 결정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해킹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 중 한 명인 오스카 존슨 학술감독은 전 세계 정치 상황이 나빠지고 정치인이 비난의 대상으로 떠오르는 모습을 보면 이러한 결과는 시대정신을 반영한 것이라고 분석한다.
존슨 정부변혁센터 학술감독은 "이번 연구결과는 정치 양극화가 심해지고 필터버블(이용자의 관심사에 맞춰 필터링된 정보 때문에 편향된 시각을 가지게 되는 현상) 그리고 정보 파편화와 무관하지 않다"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국의 총리가 누군지 알고 있고 총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생각하면 이러한 결과는 놀랍지 않다"고 설명했다.


김수아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suakimm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