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CNBC에 따르면 실명이 마이크 윈켈만인 사우스 캐롤라이나에 기반을 둔 그래픽 디자이너 비플(Beeple)은 지난 3월 크리스티 경매에서 NFT를 6900만달러에 판매했다. 트위터의 잭 도시 최고경영책임자(CEO)는 그달 말에 자신의 첫 트윗을 NFT로 290만 달러에 매각했다.
최근에는 크립토펑크(CryptoPunks)로 알려진 희귀한 디지털 아바타가 10일 소더비에서 1170만 달러 이상에 팔렸다.
시장을 추적하는 웹 사이트인 논펑기블(Nonfungible)의 데이터에 따르면 총 NFT 매출은 1분기에 눈에 띄는 20억 달러를 기록했다.
한편, 주요 NFT의 가격은 하락하는 것으로 보인다. 가장 인기있는 NFT 프로젝트 중 하나인 크립토펑크는 5월 초의 주간 평균 9만9720달러에서 6월 초 5만840달러로 떨어졌다. 슈퍼 레어(SuperRare) 디지털 아트 가격은 비슷한 기간 동안 평균 3만1778달러에서 5342달러로 떨어졌다.
논펑기블의 가우티에 주퍼 최고운영책임자에 따르면 NFT 시장이 급격히 하락한 주된 이유 중 하나는 크립토펑크의 제작자가 만든 미비트(MeeBits)라는 새로운 암호화 수집품의 판매가 급격히 증가 및 감소했기 때문이다.
그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어떤 추세에서 이러한 빠른 증가를 발견할 때마다 상대적인 감소를 보게 될 것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시장 안정화를 의미한다"라고 말했다.
NFT 앱 S!NG의 CEO이자 공동 창업자인 제프 오슬러는 디지털 수집품 열풍이 암호화폐 가격 상승으로 축적된 부의 "억압 된 수요"에 의해 주도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현재 암호화폐 시장 하락과 맞물려 시장이 진정되는 모양새라고 분석했다.
NFT 지지자들은 최근의 경기 침체를 시장의 끝으로 보지 않는다.
BNP 파리바의 계열사인 라 아틀리에의 나디야 이바노바 최고운영책임자는 CNBC에 "수백만 달러에 팔리는 유명 NFT는 시장이 투기 자산으로 취급하고 있다는 확실한 신호였다."라고 말했다.
이바노바는 "NFT에 대한 더 큰 질문은 장기적인 가치이며 이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증강 및 가상현실 기술이 성숙함에 따라 일반 사람들은 가상 환경에서 점점 더 많은 시간과 돈을 소비하게 된다."
몇 년 동안 기술 산업에서 증강 및 가상현실이 떠오르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가치가 있다. 페이스북에서 마이크로소프트에 이르는 기업들이 이 분야에서 큰 투자를 하고 있다. 그러나 기술은 아직 주류 채택을 보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호화 공간의 일부는 NFT가 몰입형 가상세계의 개발에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베팅하고 있다.
S!NG의 오슬러에 따르면 앞으로 몇 달 동안 더 많이 들을 수 있는 NFT의 또 다른 잠재적 용도는 음악이다. 예를 들어, 록 밴드 킹스 오브 리언과 스티브 아오키와 같은 아티스트는 NFT 열풍에 뛰어 들었다.
오슬러는 CNBC에 "우리는 이것이 진행되는 가장 작은 부분만을 보았다"고 말했다. NFT는 이제 구매할 것이 있음을 의미한다. 이것은 디지털 아트를 지나가는 먼 길을 갈 것이다. 다음은 음악이라고 생각한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