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스테이블코인 테더, 예탁 자산 630억 달러 포트폴리오 여전히 취약

공유
0

스테이블코인 테더, 예탁 자산 630억 달러 포트폴리오 여전히 취약

스테이블코인 테더의 자산 포트폴리오가 취약하다는 지적이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스테이블코인 테더의 자산 포트폴리오가 취약하다는 지적이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대부분의 미국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원하지 않는 것 중 하나는 미국 정부에 노출되는 것이다. 스테이블 코인인 테더가 그렇다. 회계사가 처음 확인한 결과, 테더 발행인의 630억 달러 자산을 뒷받침하는 국채 보유량이 급증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테더는 달러와 일대일로 고정되도록 설계되었으며, 거래자들이 은행 계좌로 이체하는 번거로움 없이 암호화폐 거래소 또는 예치된 현금 간에 빠르게 돈을 이동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인기를 얻었다.
그러나 달러에 대한 고정은 투자 가치와 가용성에 달려 있다. 다행인 것은 투명한 공개와 회계사의 승인이 있으면 올해 초 뉴욕 검찰과 1850만 달러 규모의 합의를 이끌어낸 것과 같은 불법행위를 테더와 암호화폐 중개업체인 비트파이넥스가 반복할 가능성이 적다는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규제 대상 자금인 머니마켓 펀드가 제공하는 공시에 비하면 여전히 훨씬 적다는 것이다. 회계사의 보증은 하루로 제한되며, 비록 2차 국제 회사인 무어 글로벌의 일부이기는 하지만 케이맨 제도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리고 이 포트폴리오에는 비상시에 코인의 가치를 뒷받침하기 위해 매각하기 어려운 자산이 여전히 포함되어 있다.

테더는 비트코인과 달러 간의 거래량의 3배에 달하는 암호화폐 생태계의 중요한 위치를 확보했다. 테더는 2~3위의 스테이블 코인 두 개를 합친 것보다 크다. 그러나 은행 문제와 자산 오용이 폭로되면서 합법성을 둘러싼 의구심이 팽배하다. 이로 인해 뉴욕주에서의 영업이 금지되는 법적 조치가 취해졌고, 그 결과 보유 자산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는 데 동의했다.

규제 기관과 중앙은행은 이제 스테이블 코인이 너무 커져서 서둘러 자산을 매각해야 할 경우, 금융 안정성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러한 압력은 스테이블 코인에 대한 공시를 촉발시켰다. 테더의 내역에 따르면, 4~6월에 테더는 140억 달러 이상의 T-빌(단기재정증권)을 구매했다. T-빌은은 테더가 문제에 부딪힐 때 유용하다. 암호화폐가 인출될 때 환불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판매하거나, 가격이 하락한 경우 시장에서 테더를 구매해 가격을 보강하는 현금을 제공할 수 있다.

문제는 테더가 다른 암호화폐를 포함한 ‘기타 투자’에 20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25억 달러의 담보대출이 있으며, 이는 만기 전에 매각이 사실상 어렵다.
자산의 거의 절반이 은행과 대기업에서 사용하는 단기 대출인 상업 어음에 있다. 그 중 대부분은 투자 등급이다. 그러나 보유 자산의 평균 등급은 A-2로 프라임 머니마켓 펀드 기준보다 낮다. 평균 만기는 150일이며, 이러한 펀드 중 평소보다 길다.

S&P 글로벌에 따르면 가장 큰 상업어음 발행사인 주요 은행에는 A-2 등급은 거의 없지만,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가 이 등급이며 디트로이트에 기반을 둔 앨리 파이낸셜은 A-3이다.

테더의 자산은 USDC, BUSD 및 PAX를 발행하는 소규모 경쟁업체인 서클이나 팍소스보다 위험하다. 팍소스는 거의 모든 자금을 현금 또는 이에 상응하는 형태로 보유하고 있으며 4%는 T-빌로 보유하고 있다. 포트폴리오를 최대한 안전하게 유지한다. 서클은 현금 및 이에 상응하는 상품 61%로 더 위험하지만 보유한 상업어음은 모두 A-1 등급 이상이며 담보대출, 암호화폐 또는 ‘기타’ 암호화폐를 보유하지 않는다.

SPAC를 통해 상장하는 과정에 있는 서클은 현재 USDC 코인을 뒷받침하는 약 280억 달러의 자산과 추가 성장으로 올해 4000만 달러의 수입을 올릴 것으로 예상한다.

테더는 자산 포트폴리오의 취약성으로 더 높은 위험 수준이다. 테더가 투자하는 시장이 갑작스럽게 하락하면 테더가 부채를 초과하여 보유하고 있는 추가 자산의 0.25%라는 얇은 쿠션이 사라질 수 있다. 만약 그렇게 되면, 회사의 자산은 테더당 1달러도 안 되는 가치가 될 것이고, 이는 2008년 금융위기 당시와 같이 인출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

펀드 운용에도 장애물이 있다. 테더를 달러로 상환하려면 최소 10만 달러가 필요하다. 설령 실행이 있었다 하더라도 테더의 조건은 어떠한 계좌 보유자도 이유 없이 정지시키고 달러 대신 자산으로 상환할 수 있게 한다.

테더가 과도한 신뢰를 받고 있다는 점이 우려된다. 무엇이 그 신뢰를 흔들지 예측할 수 없지만, 그것이 테더를 본질적으로 연약하게 만든다는 지적이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