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러·우크라 전면전] 러시아 에너지 무기화 지원하는 미국·영국계 글로벌 정유 3사는

공유
0

[러·우크라 전면전] 러시아 에너지 무기화 지원하는 미국·영국계 글로벌 정유 3사는

엑손모빌·BP·셸 3사가 러시아의 원유와 천연가스 생산 지원

러시아가 에너지를 무기화하는 데 글로벌 정유사인 엑손모빌, BP, 셸이 결정적인 지원 역할을 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가 에너지를 무기화하는 데 글로벌 정유사인 엑손모빌, BP, 셸이 결정적인 지원 역할을 하고 있다.
러시아가 미국과 유럽 국가의 경제 제재를 감수하고 우크라이나 침공을 강행한 데는 러시아산 원유와 천연가스로 에너지 무기화를 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과 유럽 국가들은 자국 경제에 미칠 역풍을 우려해 러시아 경제의 숨통을 죌 수 있는 에너지 산업에 대한 제재를 하지 못하고 있다. 유럽 국가들은 천연가스의 3분의 1을 러시아산에 의존하고 있다.

러시아가 에너지 무기화를 실현하는 데는 미국과 영국에 본부를 둔 엑손모빌, BP, 셸(Shell) 등 글로벌 정유회사 3개사가 결정적인 지원 역할을 하고 있다고 CNN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엑손모빌(ExxonMobile)

미국의 글로벌 정유회사인 엑손모빌은 러시아에서 지난 25년 동안 비즈니스를 해왔고, 현재 러시아에 있는 직원만 1,000명이 넘는다. 엑손모빌의 자회사인 엑손 네프트가스(ENL)는 러시아의 극동 사할린 지역에 있는 에너지 기업인 ‘사할린-1’의 지분 30%를 보유하고 있다. ENL은 러시아, 일본, 인도 파트너사와 제휴하고 있고, 러시아인 직원만 700명이 넘는다.

엑손모빌은 러시아 최대 석유 기업 로즈네프트(Rosneft)와도 제휴해 러시아에서 원유 탐사 및 시추를 했었다. 그러나 러시아가 2014년 크림반도를 강제로 병합하고, 미국 등이 러시아를 제재하면서 엑손모빌도 로즈네프트와 협업을 중단했다.

BP

영국계 BP는 자사 웹사이트에 ‘러시아에 대한 최대 외국 투자 회사 중의 하나’라고 밝혔다. BP는 로즈네프트의 핵심 협력 업체다. 월스트리트 저널(WSJ)은
BP로즈네프트의 지분을 19.75% 보유하고 있고, BP의 전·현직 최고경영자(CEO) 로즈네프트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JP모건은 BP 순자산의 약 9%가 러시아에 노출돼 있어 유럽 지역에 대한 비중이 5%인 것에 비해 높다고 설명했다.

BP는 러시아 시베리아 타스 유리아크 지역 유전 개발 지분 20%를 보유하고 있고, 서부 시베리아만의 유전 개발 사업 지분 49%를 보유하고 있다. BP는 또 로즈네프트와 야말-네네츠 자치지구 내 하람푸르 유전 개발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영국에 본사가 있는 셸은 러시아 최대의 석유와 천연가스 공동 개발 사업인 ‘사하린-2’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러시아의 국영 에너지 기업인 가즈포롬이 주관하고 있고, 셸은 이 벤처 사업의 지분 27.5%를 보유하고 있다. 이 사업에는 일본의 미쓰비시와 미쓰이 그룹이 참여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지상 300km, 해상 1,600km의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것으로 이를 이용해 원유와 천연가스를 운송한다. 셸은 이 파이프라인으로 전 세계 천연액화가스(LNG) 소비량의 4%를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사업을 통해 러시아산 원유와 LNG를 공급받는 국가는 한국, 일본, 중국이라고 셸이 밝혔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