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인의 마늘' 바이러스 감염 막아준다

공유
0

'한국인의 마늘' 바이러스 감염 막아준다

세이지·오레가노·회향·레몬 밤·바질 등 포함, 천연 치료 성분 6개 허브 소개

항 바이러스 성분을 내포한 박하과의 식물 세이지.이미지 확대보기
항 바이러스 성분을 내포한 박하과의 식물 세이지.
인체는 약 380조 개의 바이러스로 구성되어 있다. 일부는 신체에 해를 끼치고 일부는 공존하며 신체에 도움을 준다.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같이 몸에 있는 물질의 절반 정도가 생물학적 물질이 아닐 수 있다. 바이러스 감염은 태어날 때부터 인간의 질병과 생존에 중요 역할을 한다.
미국 국립 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워크숍에서는 세계화가 전염병 출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식민지 아프리카 도시들의 전염병이 증기선의 출현과 여행 및 무역 증가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발견했다.

우리는 상품, 식량 및 자본이 국경을 넘어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으로 식속하게 퍼지는 변화하는 기술 시대에 살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에서 알 수 있듯이 병원체는 전 세계적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우리의 면역 체계가 우리의 삶의 속도를 따라갈 수 있을까? 세계화와 현대 여행의 도래에 따른 최근의 바이러스 발생은 또한 우리가 공중 보건을 보호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관심을 전환해야 함을 의미한다.

바이러스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식단과 가정 요법에 포함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 활성이 있는 6가지 인상적인 허브가 있다.

◇세이지


세이지(Sage)는 박하과에 속하며 전통 의학에서 바이러스 감염을 치료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전통의학 및 보완의학 저널에 발표된 2014년 리뷰에서치매, 루푸스, 심장병 및 암과 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의 완화 또는 치료를 위한 천연 치료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졌다.

스프링거 네이처 저널에 발표된 2008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세이지, 페퍼민트 및 레몬 밤의 수성 추출물은 상당한 항 HIV-1(후천성 명역결핍) 활성효과가 있었다.

◇오레가노


오레가노는 항바이러스 특성을 지닌 식물이다. 오레가노 오일과 카바크롤은 모두 바이러스에 노출된 지 15분 이내에 쥐 노로바이러스(MNV)의 활성을 감소시켰다. MNV는 전염성이 매우 강하며 위 경련의 주요 원인이다.

오레가노 오일과 카바크롤은 또한 단순 포진 바이러스 1형(HSV-1),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 및 로타바이러스와 관련하여 항바이러스 활성을 나타낸다.

◇회향


회향은 감초 맛이 나는 당근의 일종이다. 연구에 따르면 특정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활성이 입증되었다.

2014년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회향 추출물은 파라인플루엔자 3형(PI-3) 및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대한 강력한 항바이러스 활성을 나타낸다. PI-3는 소 호흡기 감염에 효과가 있다.

2015년에 실시된 동물 연구에 따르면 회향이 염증을 감소시키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바이러스 감염을 퇴치하는 잠재력이 있었다.

◇마늘


마늘은 바이러스 감염과 같은 여러 질병에 널리 사용되는 치료법이다.

오래된 연구에 다르면 하루에 두 번 인유두종 바이러스(HPV)로 인한 사마귀에 마늘 추출물을 적용한 결과 23명의 참가자 모두 1~2주 만에 사마귀가 제거되었다.

2014년 수행된 마늘의 치료 효과에 대한 검토에 따르면 마늘은 바이러스성 폐렴, 인플루엔자 A 및 B, HIV, HSV-1 및 리노바이러스에 효과가 있었다.

면역학 연구 저널(Journal of Immunology Research)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늘에는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면역 체계 반응을 자극하는 항염증 화합물도 포함되어 있다. 다만 이 결과는 인간이 아닌 동물 및 시험관 연구에 기초한 것이다.

◇레몬 밤


레몬 밤은 레몬 향과 맛으로 유명한 민트 계열의 일부다. 드레싱, 조미료 및 차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또한 항바이러스 활성을 통해 신체에 도움이 되는 식물 화합물을 포함하여 강력한 의약 품질을 함유하고 있다. 2016년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에 대한 효능을 보여준다.

또한 시험관 연구에서 헤르페스, HIV-1, 엔테로바이러스 71 및 조류 독감 항바이러스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바질


특정 종류의 바질, 달콤한 바질은 바이러스 감염을 효과적으로 퇴치할 수 있다.

임상 연구에 따르면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신체를 방어하는 면역 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었다.

약물 개발과 예방 접종은 많은 진전을 이루었지만, 급변하는 글로벌 사회에서는 인간의 진화 속도에 맞는 항바이러스 치료제가 부족하다. 특히 천연 허브 소스에서 새로운 항바이러스 약물의 발견과 개발은 약리학의 중요한 다음 단계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