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도요타 "하이브리드 차 금지하면 영국서 떠나겠다"

공유
0

도요타 "하이브리드 차 금지하면 영국서 떠나겠다"

도요타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도요타 로고. 사진=로이터
일본 자동차기업 도요타가 영국 정부가 2030년부터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를 금지하는 계획을 추진할 경우 영국 내 생산 공장을 철수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도요타는 영국 정부에 이러한 금지령이 "제조, 소매 및 기업 활동 뿐만 아니라 미래 투자를 제한할 수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며 외신이 31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또 도요타는 2035년까지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판매 비율을 늘리도록 하는 영국 정부의 계획에도 반대를 표했다.

영국 정부는 넷제로(net-zero) 전략의 일환으로 2030년부터 휘발유 및 디젤 자동차의 판매를 금지하고 2035년부터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판매를 금지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이를 지키지 않는 자동차 기업에 막대한 벌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관련 입법은 올해 말해 발표될 전망으로 전기차를 제외한 모든 종류의 차량이 판매 금지 조치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도요타는 영국 더비셔와 버나스톤 공장에 27억5000만파운드(약 4조3882억원)를 투자했으며 약 30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해당 공장에서는 도요타의 인기 모델인 코롤라 하이브리드를 생산하고 있다. 도요타는 자사 하이브리드 모델이 가솔린 및 디젤 자동차보다 오염이 덜하다고 주장하면서 자사가 "배기가스 제로 차량을 달성하기 위한 명확한 로드맵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