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럽중앙은행, 이번주 2회 연속 0.75%p 금리인상 유력"

공유
0

"유럽중앙은행, 이번주 2회 연속 0.75%p 금리인상 유력"

독일 프랑크푸르트 소재 유럽중앙은행 건물 앞 안내판.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독일 프랑크푸르트 소재 유럽중앙은행 건물 앞 안내판. 사진=로이터
유럽 중앙은행은 결국 최종 금리가 얼마나 될지에 관심이 쏠리면서 이번 주에 또 한 번 대폭적인 금리 인상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 초 거의 상상할 수 없는 것처럼 보였지만 미 연방준비제도(Fed, 연준)의 3회 연속 0.75% 포인트 자이언트 인상 조치 이후 표준이 되는 듯한 2분기 연속 0.75% 포인트 인상이 27일(목) 거의 완료되어 예금 금리가 1.5%가 될 것으로 확실시된다고 야후 파이낸스 등 외신이 24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유로존 금리가 그 수준에 멈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투자자들과 경제학자들은 에너지로 인한 경기침체가 유로존을 위기로 몰아넣고, 가계는 치솟는 난방비와 주택담보대출로 고심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어디까지 오를 지 궁금해하고 있다.

그러한 배경은 10%에 약간 못미치는 물가 상승으로 물거품이 되어 버린, 너무 성급한 차입 비용 인상 즉 금리 인상에 대한 주의를 호소하는 유럽은행 비둘기 파들이 다시 나서게 하고 있다. 야후 파이낸스가 조사한 분석가들은 이달 이후 인상 속도는 줄어들 것이지만, 내년 3월 기준 금리가 2.5%로 정점을 찍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틀간의 유럽중앙은행 통화회의는 또한 은행들에 대한 값싼 위기 시대의 대출에 대한 더 엄격한 조건뿐만 아니라 관리들이 수조 유로의 자산 매입을 어떻게 풀 계획인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독일 최대 지방 은행인 란데스방크 바덴뷔르템베르크의 고정소득 분석가인 엘마르 뵐커는 "유럽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이 거의 끝나지 않았다"며 "하지만 2023년 초부터 더 유연하게 행동하기 시작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 겨울 유로지역 19개 회원국 중 절반 이상이 경기침체를 겪을 것으로 전망하면서 급속한 인플레이션과 침체된 경제성장의 '악성 복합위기'를 경고하고 있다. 동시에 긴축 통화 정책이 아마도 내년에 지속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금리가 경제를 억제하기 시작하는 지점(약 2%로 추정되는 이론적 수준)을 넘어 얼마나 확장될 지가 난제가 될 것이다.
요아힘 나겔 독일 연방은행 총재는 지난주 워싱턴에서 ECB가 "너무 빨리 완화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 반면, 슬로바키아의 피터 카지미르 총재는 "우리는 계속 유동성을 공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 시장은 2023년에 대출 비용이 벨기에의 피에르 분쉬와 같은 매파들은 "합리적"이라고 보는 3% 이상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스페인 중앙은행은 2.25%~2.5%의 최고금리가 중기적으로 인플레이션을 2% 목표로 되돌릴 수 있다고 추정하는 반면, 포르투갈 중앙은행 총재 마리오 센테노는 ECB의 '최악의 경우'를 너무 지나쳐 후퇴해야 할 것이다고 주장한다.

금리 인상만이 논의 중인 주제가 아닐 것이다. 정책 입안자들은 신용을 높이기 위해 고안되었지만 조건이 너무 관대해진 은행의 장기 TLTRO 대출에 대해 더 엄격한 조건을 발표할 수 있다. 유럽중앙은행은 그 조건 변경이 법적으로 실현 가능하다고 믿는다.

ECB가 최근 경제 위기 동안 축적한 거의 5조 유로(약 4조9000억 달러)의 채권을 오프로드하는 과정인 양적 긴축도 논의될 수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조치는 알려지지 않았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 총재는 지난달 유럽 의원들에게 양적 긴축(QT)가 "적절한 시기에"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관리들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를 억제하기 위해 금리에 초점을 맞추면서 단순히 만기된 채권 상환함으로써 ECB의 대차대조표를 축소하는 것을 찬성한다.

소비자 및 전문 예측가를 대상으로 한 ECB 조사는 정책 입안자들이 희망하는 시장 목표치보다 향후 몇 년 동안 물가 상승률을 높게 보고 있다. 임금인상 협의는 어느 정도 중간 수준의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지만, 지속되지 않을 수도 있다.

가브리엘 마클루프 아일랜드 중앙은행 총재는 이달 "실질 임금이 따라잡으면서 어느 정도 2차 파급 효과가 예상된다"며 "피하고 싶은 것은 더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가 내재되는 3차 또는 4차 파급 효과다."고 말했다.


이진충 글로벌이코노믹 명예기자 jin2000k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