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러시아- 우크라 휴전협상 "헤르손 수복" 젤렌스키 조건 제시

공유
22

[속보] 러시아- 우크라 휴전협상 "헤르손 수복" 젤렌스키 조건 제시

러시아- 우크라 휴전협상이 급물살을 탈 수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헤르손 수복"이후 젤렌스키가 휴전 협상의 구체적 조건을 제시하면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평화협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 연설 장면 이미지 확대보기
푸틴 러시아 대통령 연설 장면

로이터 통신은 13일 최근 들어 미국 등 서방에서는 전쟁이 소강 국면으로 접어들 수 있는 올해 겨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평화협상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로이터 통신은특히 젤렌스키 대통령 역시 협상 불가를 선언했던 기존 입장과 달리 최근 우크라이나 영토 회복, 러시아의 유엔 헌장 존중, 전쟁 피해 배상 등을 협상 재개 조건으로 제시한 점을 러시아- 우크라 휴전협상이 급물살을 탈수 있는 근거로 제시했다. 이와 관련 미국은 "우크라이나가 (협상하도록)압박하거나 지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협상 시기와 내용은 우크라이나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또 지난 3월 러시아와의 평화협상을 이끌었던 우크라이나 집권당 대표가 양국 간 평화협상 재개를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현지 매체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집권당 '국민의 종' 다비드 하라하미야 대표는 이날 텔레그램 채널에서 "솔직히 나는 러시아와 미국 양쪽 모두에서 (대통령)선거 경쟁이 시작되는 어느 시점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평화협상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러시아와 미국에서는 각각 2024년 3월과 11월에 대통령선거가 치러질 예정이다. 하라하미야 대표는 "선거 전 모든 이는 정치적으로 무언가를 증명해야 한다"며 "러시아는 외교 전선에서 그들 국민에게 무언가를 보여주려고 노력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사태 발발 한 달여 뒤인 지난 3월 말 자국 대표단을 이끌고 벨라루스와 튀르키예(터키) 등 2곳에서 열린 러시아와의 평화협상에 참여한 바 있다.

러시아- 우크라 휴전협상은 지난 9월 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루한스크인민공화국(LPR), 러시아군이 점령한 남부 자포리자주·헤르손주 등 4개 지역을 자국 영토로 편입하면서 교착된 상태이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당시 러시아가 점령지역 4곳의 영토 편입을 선언하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재직하는 동안 러시아와 협상을 거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러시아 역시 우크라이나가 협상 테이블로 복귀할 것을 촉구하고 있으나 편입한 4개 점령지역 지위는 협상 대상이 아니라고 못 박아 왔다.

한편 우크라이나는 이날 부터 탈환한 남부 요충지 헤르손 지역에 배치된 우크라이나 경찰이 치안 업무를 재개했다. 이호르 클리멘코 우크라이나 경찰청장은 "오늘 약 200명의 경찰관이 헤르손시에 배치됐다"고 전했다. 개전 초기부터 러시아군에 점령됐다가 약 8개월 만에 우크라이나가 수복한 헤르손 지역은 전력과 상수도 시설 등이 파괴돼 주민들의 생활고가 예상되는 데다 치안 또한 불안한 상태다. 우크라이나 경찰은 일단 러시아 측이 완전히 철수했는지를 확인하면서 질서를 잡아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치안 활동을 재개한 우크라이나 경찰관들은 주민들에게 러시아군과 그 협력자를 식별하는 데 도움을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클리멘코 경찰청장은 "러시아군이나 협력자 식별을 위한 검문소를 설치해 운영한다"면서 "전쟁범죄의 증거 또한 수집해 문서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군이 헤르손에 이어 진격할 지역 중 하나로 꼽히는 카호우카 지역에서는 친러시아 행정부가 직원 대피령을 내렸다.카호우카 지역의 친러시아 행정청장인 파벨 필리프추크는 "행정청은 우크라이나가 공격할 첫 번째 목표가 될 것"이라며 "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해 카호우카 지역의 행정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헤르손 지역을 비우고 새로운 방어선을 구축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중남부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주의 도시 니코폴에 일체 포격을 가했다. 드니프로페트로스코프 의회 의장인 미콜라 루카슈크는 텔레그램을 통해 "니코폴시가 밤새 러시아군으로부터 큰 포격을 받았다"고 전했다.


김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