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中, CATL·포드 합작 전기차 美 배터리 공장 제동거나

공유
1

[초점] 中, CATL·포드 합작 전기차 美 배터리 공장 제동거나

미국의 중국에 대한 기술 투자 금지에 맞대응 카드로 검토…기술 이전 금지 요구

포드 자동차와 중국 CATL. 사진=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포드 자동차와 중국 CATL. 사진=트위터
미국 포드 자동차가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인 중국의 CATL과 합작으로 미국 미시간주(州)에 35억 달러(약 4조 5000억 원)를 투자해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복병이 등장했다. 바로 중국 정부이다. 미국이 중국의 첨단 기술 발전을 막으려고 전방위로 압박하는데 맞서 중국 정부도 포드와 합작하는 CATL의 핵심 배터리 기술이 미국에 이전되지 않도록 제동을 걸려는 움직임을 보인다고 미국 언론이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정부 고위 당국자들은 포드와 CATL 간 협력에 관한 세부 사항을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아직 양사 간 구체적인 협업 방식이 확정되지는 않은 상태라고 미국 언론이 전했다.

포드가 CATL과 미국 미시간주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기로 함에 따라 한국 배터리 업체들의 북미 시장 진출 전략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우려가 나왔다. 포드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에 따른 강력한 대중(對中) 규제 속에서 중국 배터리 업체가 북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우회로를 마련했다. 이는 곧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들북미 시장에서 중국업체와 치열하게 경쟁해야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중국은 군사용 전용 가능성을 내세워 이중 용도 기술 수출을 제한해왔다. 일반적으로 CATL이 만드는 전기차 배터리는 이 범위에 들어가지 않을 것처럼 보인다고 외신이 지적했다. 그러나 중국 정부 당국이 과거에도 중국 기업의 해외 투자와 기술 이전을 금지하거나 외국 기업과의 합작을 불허한 전례가 있다. 중국은 틱톡 모기업 바이트 댄스와 중국판 우버로 불리는 디디(Didi)의 뉴욕 증시 기업 공개를 막았다.

미국과 중국은 첨단 기술 이전을 차단하려고 극도의 신경전을 하고 있다. 미국은 중국의 반도체 기술 통제를 위한 전방위 공세에 나서고 있다. 미국은 지난해 10월 미국 기업을 대상으로 18nm(나노미터·10억분의 1m) 이하 D램, 128단 이상 낸드플래시, 14nm 이하 로직칩을 생산하는 중국 기업에 반도체 장비를 수출하는 것을 사실상 금지하는 수출통제 조처를 발표했다. 미국은 이어 지난달 27일 반도체 핵심 장비를 생산하는 네덜란드와 일본의 중국에 대한 수출통제 동참을 끌어내는 데 성공했다. 미국은 또한 한국, 일본, 대만 4개국 간 반도체 협의체인 ‘칩4 동맹’을 결성해 중국을 포위하려고 한다.

미국 정부는 중국군사용으로 전용 가능성이 있는 중국 첨단 기술 산업에 대한 자본 투자를 규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미국은 양자컴퓨터나 군사·안보 기술 분야의 인공지능(AI), 첨단 반도체 등에 대한 중국 투자를 완전히 금지하는 내용을 검토하고 있다.

미국은 IRA를 시행하면서 북미산 전기차와 이 지역에서 생산된 부품을 사용한 전기차에만 한 대당 최대 7500 달러의 정부 보조금을 주고 있다. 포드는 이 보조금을 받으려고 중국 CATL과 손을 잡았다. 그러나 일반적 합작법인과 달리 미시간 공장은 포드가 지분 100%를 갖는 형태로 설립된다. CATL은 기술을 지원하는 식으로 공장 운영에만 참여한다.

포드사는 디트로이트에서 160km 떨어진 미시간주 마셜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고, 신규 채용 인원이 2,500명가량이라고 밝혔다. 미시간 공장에서는 연간 140만 대 분량의 배터리 생산할 계획이다. 포드는 오는 2026년까지 연간 2백만 대의 전기차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고, 이를 위해 이 공장이 가동되면 여기에 필요한 배터리 약 70%가량을 확보할 수 있다고 밝혔다.

CATL은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3분의 1을 점유하고 있다. 세계 2위인 LG에너지솔루션과의 시장점유율 격차20% 포인트까지 벌어졌다. CATL은 중국 등 아시아와 유럽에 모두 13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CATL이 미국에 공장을 세우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