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日, 내달부터 中 입국자 코로나 전수검사 폐지

공유
0

日, 내달부터 中 입국자 코로나 전수검사 폐지

샘플 검사로 전환…항공편 증편도 허용

일본 니리타공항 모습. 사진=닛케이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니리타공항 모습. 사진=닛케이 캡처
일본정부는 27일(현지시간) 3월1일부터 중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조치를 완화하기로 했다.

이날 닛케이(日本經濟新聞) 등 외신들에 따르면 일본정부는 다음 달 1일부터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전수 검사 방침을 샘플 검사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다.
지금까지는 중국 본토발 입국자 전원에게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했지만 앞으로는 입국자 20%에 대해서만 무작위 검사를 실시한다.

일본정부는 다만 출국 전 72시간 이내에 받은 코로나19 음성 증명서는 계속 요구하기로 했다. 중국발 여객기의 도착지를 나리타·하네다·간사이·주부 공항 등 4곳으로만 제한하는 조치도 폐지하고 증편을 허용했다.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중국발 입국자의 코로나19 양성률이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고 새로운 변이가 확인되지 않았다”며 이번 방역 완화의 근거를 설명했다.

일본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지난 달 하순 이후 중국발 입국자의 코로나19 확진 비율은 1%를 밑돌고 있다.

마쓰노 장관은 “당분간 이 같은 방역 조치를 유지하고 중국 내 감염 상황과 주요국의 방역 조치 등을 지켜보면서 유연하게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일본은 중국이 지난해 12월 26일 ‘위드 코로나’ 전환을 선언하며 출입국 정책을 완화하자 곧바로 중국발 입국자 전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도입했다. 지난 달 8일부터는 음성증명서 제출도 의무화했다.
이에 중국은 지난 달 10일 일본인에 대한 일반비자 발급을 중단하며 보복에 나섰으나 같은 달 29일 급작스럽게 비자 발급을 재개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